유승민 "의총 결정 따를 것"

▲ 새누리당 김세연, 박민식 의원 등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이 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연합
새누리당은 8일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유승민 (대구 동구을)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를 결정하기로 했다.

김무성 대표는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긴급 최고위원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내일 오전 9시 의총 소집을 요청했다"면서, 최고위원회의에서 "유승민 원내대표 거취에 관한 논의의 건"을 위해 의총을 개최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사퇴 권고 결의안 결정 방식에 대해서는 "가능하면 표결로 가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면서 "결의문을 만들어서 의총에서 발표하고 의원들의 동의를 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 원내대표 개인에 대한 신임과 불신임 투표 행위는 가능한 피해야겠다고 해서 의원들의 총의를 모은 권고 결의문을 채택하는 형식을 취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새누리당이 의총에서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권고안 채택을 시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이에 따라 지난달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 이후 여권 내 논란이 계속돼온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는 사실상 이날 의총에서 어떤 식으로든 최종 결론이 내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유승민 원내대표는 자신의 사퇴 권고 결의안을 채택하기 위한 의원총회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유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일 의총에는 참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의총이 사퇴 권고안을 전제로 개최되는 데 대해서는 "방식에 대해서는 전혀 관여할 생각이 없다"고 말하고 "어떤 결정이든 의총의 결정을 따를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당내 일각에는 여전히 "유 원내대표가 쫓겨나듯 나가선 안되고 거취를 스스로 결정하게 해 줘야 한다"고 주장하는 일부 의원들이 의총이 개최하더라도 의원 과반의 불신임이 있을 때에만 사퇴가 가능하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로 이날 최고위 결정을 놓고도 "이미 결론을 정해놓고 사실상 유 원내대표를 '쫓아내는' 것이나 다를 바 없다. 이게 어떻게 명예로운 퇴진이냐"며 반발하는 기류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런 가운데 이날 친박, 비박계 의원들은 이날 각각 회동을 갖고 의총 개최와 관련해 표결 실시 여부 등에 대한 의견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져 이날 의총에서 어떠한 영향을 줄지 결과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