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채용예정자 대상 1년간 실무중심 교육 시행

포스코가 기업에서 필요한 실무형 인재를 보다 더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일학습병행제를 실시한다.

일학습병행제는 재직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던 교육을 확장해 채용예정자(이하 학습근로자)에게 해당기업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 1월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일학습병행제 사업을 승인받은 포스코는 15개 외주파트너사 및 공급사 학습근로자 65명을 대상으로 지난 8일부터 1년 과정 교육에 들어갔다.

포스코는 폴리텍대학 교수 등 외부전문가 및 외주파트너사·공급사 교육담당자와 공동으로 회사별 직무를 분석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과 교재를 개발했다.

학습근로자는 앞으로 1년간 현장교사와 함께 일을 하면서 현장기술 및 노하우를 전수받는 동시에 포스코에서 실시하는 집합교육을 틈틈이 받게 된다.

집합교육에서는 직무와 관련된 공통과목과 직장인으로서의 직업윤리와 대인관계 등 직업기초능력을 학습하게 되며 현장 OJT 교육은 현장교사 지도하에 실무 위주로 진행된다.

포스코는 일학습병행제에 추가로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을 위해 오는 30일까지 참여신청을 받아 12월부터 2차 일학습병행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포스코는 중소기업 인재양성과 더불어 포스코 신입사원 채용에도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한다.

올해 말 국내 대기업 최초로 현장 신입사원 채용에 일학습병행제를 적용해 현장중심의 실무형 인재를 육성할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의 일학습병행제는 지난 6월 29일 대통령 주재 핵심 국정과제 보고시 베스트 프랙티스로 소개된 바 있다.

일학습병행제는 기업이 취업희망자를 학습근로자로 채용하여 실무를 통해 기업에 필요한 인재로 양성하는 제도다.

기업이 직접 교육 훈련내용, 교육 훈련기간 등을 결정해 기업에 꼭 맞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동시에, 취업준비생 등 구직자도 학습근로자로 기업에 채용돼 임금을 받으면서 교육 훈련을 받게 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