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회단체, 17일부터 ‘청정화력 발전설비’ 10만명 청원 서명운동 전개

철강경기 침체로 장기 불황을 겪고 있는 포항에서 경기회복을 위한 적극적인 시민운동이 시작돼 지역민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현재의 경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시작된 민간차원의 시민운동은 포항 역사상 최초의 일로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광양 등 타 지역에 선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투자 촉진을 위한 '10만명 서명운동' 등 구체적인 실천계획까지 기획돼 앞으로의 행보에 지역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포항상공회의소와 포항지역발전협의회 등 포항지역 70여개 경제·사회단체는 12일 오전 지역경제의 위기감을 인식하고 포항상의 2층 회의실에 모였다.

포항상의가 주관한 이날 회합에서 경제·사회단체들은 철강경기 침체로 경기불황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재의 포항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포항시민으로서 적극적인 행동이 필요한 때라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70여개 경제·사회단체는 '포항경제 활성화를 위한 투자촉진 추진위원회' (이하 투자위)를 구성하고 포항시민들과 함께 포항경제를 살리기 위한 활동에 본격 돌입키로 했다.

투자위는 기업의 투자촉진을 위한 첫 과제로 '포항제철소 청정화력 발전설비 교체 투자사업'을 지원키로 하고 기업활동의 발목을 잡는 불합리한 규제 철폐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포항의 경우 대기환경보전법 규정상 고체연료(석탄)를 사용한 발전이 제한되는 '청정연료 사용지역'으로 지정돼 1조원 규모의 포항제철소 청정화력발전설비 교체 투자가 어려울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기존에 허용된 대기오염 배출량을 증가시키지 않는다면 화력발전 설비가 가능하다는 예외규정이 있다.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법 개정을 하지 않고도 방법이 있다는 점을 투자위는 활용할 예정이다.

투자위는 환경부 등 관계부처에 조속한 인허가 협조를 요청하기 위해 규제완화를 촉구하는 '포항시민 10만명 청원 서명운동'을 오는 17일부터 펼치기로 했다.

투자위는 중앙부처에 투자유치 당위성 전달, 대한상의 등을 활용한 전국적인 공감대 조성 등 구체적이고 다양한 활동도 예정하고 있다.

이밖에 투자위는 △집단민원으로 중단된 대형투자사업 △영일만4단지 조성 △영일만항 활성화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각종 사업에도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에 적극 나설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윤광수 포항상의 회장은 "철강산업의 발전과 일자리 창출 및 지역의 미래성장을 위한 각종 기업활동이 원활히 추진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10만명 청원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최근 3년동안 포항철강공단내 280개 업체의 근로자수가 700여명 넘게 감소하고 동국제강 포항제강소 1,2후판공장의 가동 중단, 현대제철 포항공장의 철근라인 폐쇄 등 철강경기 침체로 포항경제에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