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신보재단·대구은행과 협약…경영안정 기대

대구시는 대구신용보증재단, 대구은행과 함께 5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억원 규모의 '사회적경제기업 전용 특례보증'을 시행한다.

사회적경제 기업은 이윤의 극대화가 최고 가치인 시장경제와 달리 공동체의 이익 실현과 노동 중심의 수익 배분 등 사람의 가치를 우위에 두는 기업으로써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이 이에 해당된다.

이번 특별보증 지원대상은 대구시에 소재한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 마을기업으로 업체당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하며, 대구신용보증재단을 통해 보증서를 발급한다.

대상 채무는 금융기관 운전자금 등의 대출금으로써 보증기간은 5년, 보증비율은 100% 전액보증이며, 대구은행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연 2.8% 이내의 우대 적용 금리로 지원받을 수 있다.

특히 0.5%의 보증료율을 적용해 타 보증상품 대비 부담이 적고, 보증심사요건도 최대한 완화했다.

보증 상담과 신청 접수는 대구신용보증재단(☏560-6324)으로 하면 되고, 재단의 현장실사와 보증심사를 거쳐 선정된 기업에게 보증서를 발급한다.

권영진 시장은 "사회적경제 기업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 공동체를 강화하는 새로운 대안으로써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며 "이번 특례보증이 지역 내 600여 개 사회적경제 기업의 경영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