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가 검찰의 긴 수사의 터널을 지나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다.

포스코는 "올해 3월부터 8개월간 이어졌던 검찰의 포스코 비리 수사가 11일 마무리됨으로써 실추된 국민신뢰를 조기회복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검찰 수사결과 발표 후 포스코는 수사결과 발표와 사내·외 조언을 겸허히 수렴해 회사 시스템 전반을 투명하고 공정하게 일신하기로 했다.

포스코는 "주주를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 그리고 국민들에게 심려를 끼쳐 대단히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비상경영쇄신위가 마련한 '혁신 포스코 2.0 추진계획'을 통해 회사 경쟁력 제고 및 국가경제 발전에 지속 기여하겠다"는 공식입장을 발표했다. 이어 "특히 전 임직원들의 역량을 총결집해 지난 7월 비상경영쇄신위원회 결과 마련한 '혁신 포스코 2.0 추진계획'을 차질 없이 실행함으로써 회사 경쟁력 제고와 건강한 산업생태계 육성 및 국가경제 발전에 지속 기여할 수 있도록 하여, 이해관계자들과 국민들로부터 조기에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각고의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강조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지난 7월 열린 기업설명회에서 5대 경영쇄신안을 직접 발표하면서 "포스코 임직원의 윤리의식을 최우선 가치로 삼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특히 거래, 납품, 외주, 인사 등과 관련한 청탁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100% 경쟁, 100% 기록, 100% 공개 등 3대 100% 원칙을 적용키로 하고, 비위 행위가 한번만 적발되면 바로 퇴출시키는 '원스트라이트 아웃제'를 도입했다.

하지만 포스코의 신뢰회복을 위해서는 자체적인 노력도 중요하지만 정치권의 개입이 중단돼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다는 분석이다.

이번 검찰 수사로 드러난 범죄 혐의 대부분이 '권력형 비리'이기 때문이다. 포스코 계열사들에 대한 '일감 특혜발주'가 대부분 정치권 인사들과 관련이 있었다. 따라서 정권이 바뀔 때마다 반복되는 정치권의 '포스코 흔들기'를 끊어내고 포스코가 본업에 집중하도록 더 이상의 정치적 개입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다.

업계 관계자는 "포스코가 비리 기업으로 낙인찍힌 데는 포스코 요직을 선거 전리품으로 여기는 정치권의 책임이 크다"며 "포스코 경영진이 경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정치권에서도 이 같은 행태를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