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와 정확한 원인 파악 후 맞춤 치료방법 선택이 바람직 아침식사·운동 등 꾸준히 해야

▲ 안병율 상쾌한 항구병원장

요즘에는 TV나 신문,인터넷을 보면 과거보다 변비에 관한 내용들이 빈번하게 보인다. 그만큼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다. 현대인들은 바쁘다, 바빠서 정신이 없다. 여유도 없다. 그래서 뭐든지 빠른 결과 효과를 요구 하는 사람들이 많다. 바빠서 아침을 거른다. 바빠서 간단하게 먹는다. 바빠서 빨리 되는 음식을 먹는다. 일이 많아서 스트레스가 많다. 여유가 없어서 운동도 못한다. 문제가 생기면 빨리 해결되는 약을 먹는다. 그래서 부작용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변비다.

진료실에서 만나는 환자들의 대부분은 약물로 치료하려고 한다. 그것이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들어 간다고 생각 한다. 변비는 그냥 지나가는 질환이라 약 조금 먹으면 해결되겠지 또는 오랜 기간 달고 있었으니 해결이 안되겠지 하는 경우도 있다. 또 아주 좋은 약이 있는데 이거 먹으면 낫더라 등이다.

하지만 변비는 나쁜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해결하지 않으면 반복되고 치료가 되지 않는 질환이다. 또 이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변화 시키면 변비 뿐 아니라 다른 성인병이나 위장관 질환의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일석이조인 셈이다.

물론 생활 습관이나 식습관을 바꾸는 일이 하루아침에 되지 않고 오랜 시간과 노력이 드는힘든 일이다.

그러면 우리가 일상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변비 치료의 방법을 알아보자.

△하루에 최소 8잔이상의 물을 마시자. (아침에 일어나면 바로 물 한잔 마시자)-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변이 물러지게 된다.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는 물은 장운동을 자극시켜서 배변욕구를 일으키게 된다. △아침을 반드시 먹자.-이 또한 장 운동을 증가 시켜서 배변 욕구를 자극한다. △아침 식사후 화장실에 가자.-오후나 저녁이 되면 일에 바빠서 배변을 참게되고 잊어버리게 된다. △화장실에서는 5분안에 나오자.-배변이 안되더라도 잔변감이 있더라도 바로 나오자. 오래앉아 있으면 항문에 무리가 가게 되고 변비를 더욱 악화시킨다. △배변을 참지 말자. △규칙적인 운동을 하자.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주로 먹자. (인스턴트·패스트푸드는 될 수 있으면 먹지 말자) △변비약은 함부로 먹지말고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 하자.

배변이 잘되려면 충분한 음식물의 섭취로 배변양이 적당히 있어야 하고, 장의 운동이 잘돼서 항문까지 변이 갈 수 있어야 하고, 수분이 보충 돼 단단하지 않아야 변이 잘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변비는 그 원인이 다양해서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변화로도 치료 되지 않는 것도 있다.

왜 그런가 하면 변비에도 여러 가지 원인이 있기 때문에 변비를 치료하는 획일적인 치료법이 있을 수는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을 올바르게 하면서 보다 전문적인 치료는 변비의 원인을 정확하게 확인한 후 각각에 맞는 치료를 해야 하겠다.

따라서 변비는 전문가와 상의 해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한 다음 그 치료 방법을 선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