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서버 불법 사이트 300여곳 신용카드 복제 범죄 등에 악용…IC 단말기 교체 등 대책 시급

▲ 경찰이 파악하고 있는 불법 신용정보 거래사이트 초기화면. 수성서 제공
불법 카드 복제가 만연되면서 시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게다가 포탈사이트를 통해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손쉽게 개인 카드 정보를 구입하거나 확보할 수 있어 이러한 불안감을 부추기고 있는 실정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불법 사이트를 단속하기 위한 수단이 미비해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류모(41·여)씨는 "지갑을 누가 훔쳐다가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마구잡이로 사용하거나 신용정보를 복제해 다른 카드에 옮겨 범죄에 이용할까봐 걱정을 했다"고 하소연했다.

실제 A 인터넷 포탈사이트에서 타인의 신용정보를 불법으로 거래하는 덤프 마켓(Dump Market)이라고 검색할 경우 300여개의 불법 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다.

덤프 마켓은 일종의 은어로, 타인의 개인정보 덩어리를 말하는 덤프를 시장처럼 은밀하게 거래하는 불법 사이트다.

일선 현장 경찰들은 이러한 덤프 마켓 사이트를 단속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은다.

우선 불법으로 개인의 신용카드 정보를 덤프 마켓 사이트들이 해외에 서버를 두고 국내 수사망을 교묘히 피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일선 경찰서의 사이버 수사팀도 여성·청소년을 담당하거나 사이버 수사를 다시 맡는 등 정보보안을 전문적으로 전공한 인력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이와 함께 경찰이 불법 덤프사이트 운영자를 검거할 수는 있지만 사이트를 전적으로 폐쇄할 수 있는 권한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 돼 있어 절차가 복잡하다고 알려졌다.

반면 정보보호 보안전문가들은 원칙적으로 신용카드 불법 복제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선 단말기 자체를 IC카드용 최신기계로 교체해야 한다고 보고 있다.

실제 이번에 발생한 수성서의 신용카드 불법 복제도 플라스틱 신용카드의 IC칩이 아니라 마그네틱 자석 부분을 교묘히 복제한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전히 커피전문점 등과 같은 소상공인들은 마그네틱 단말기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든다는 이유로 IC카드용 단말기 교체를 꺼리는 상황이다.

김승규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원천적으로 카드 복제로 인한 피해를 줄이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결제를 할 수 있는 IC카드용 단말기로 교체하도록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