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실험으로 8·25 합의 위반 北 도발땐 단호히 응징할 것"

▲ 박근혜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7일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강력한 결의가 신속히 채택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바마 대통령으로부터 전화를 받고 약 20분간 북한의 4차 핵실험과 관련한 평가와 향후 대응 방안 등에 대해 깊이 있는 협의를 가졌고,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사진은 박근혜 대통령이 2013년 3월 20일 시진핑 중국국가주석과 통화하는 모습과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010년 5월 11일 전화통화하는 모습. 연합
정부는 7일 북한의 4차 핵실험 도발을 8·25 남북합의에 대한 중대위반으로 규정하고, 8일 낮 12시를 기해 대북 확성기 방송을 전면 재개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8·25 합의에 따라 중단했던 대북 확성기 방송은 4개월여 만에 전격적으로 재개된다.

정부는 이날 청와대에서 김관진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개최한 뒤 이같이 결정했다고 조태용 국가안보실 1차장이 전했다.

조 1차장은 춘추관 브리핑에서 "북한은 우리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무시하고 어제 4차 핵실험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며 "북한의 4차 핵실험은 유엔 안보리 등 국제사회에 대한 약속과 의무를 정면위배한 것이고, '비정상적 사태'(조항)을 규정한 8·25 남북합의에 대한 중대한 위반"이라고 밝혔다.

조 1차장은 "이에 따라 정부는 1월 8일 정오를 기해 대북 확성기방송을 전면재개하기로 결정했다"며 "우리 군은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만일 북한이 도발할 경우 단호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해 8월 북한의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 이후 남북간 긴장이 고조된 상황에서 남북당국회담 개최 등을 담은 8.25 합의를 이뤄낸 바있다.

당시 남북이 발표한 공동보도문은 6개 조항으로 구성됐으며, 이중 3항은 "남측은 비정상적인 사태가 발생되지 않는 한 군사분계선 일대에서 모든 확성기 방송을 (2015년) 8월25일 12시부터 중단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따라서 정부는 이날 NSC 상임위에서 북한의 핵실험이 '비정상적 사태'에 해당하는 만큼 합의사항 위반에 해당한다고 결론내리고, 대북 확성기 방송을 재개하기로 결정내렸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