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최고위서 공천룰 확정…정치신인 가산점 적용도 쟁점

4·13총선일이 90여일 앞으로 다가오면서 새누리당 공천룰에 대한 경북지역 선거구 출마예정자와 유권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있다.

대구와 경북지역은 전통적인 새누리당의 텃밭지역이어서 새누리당 공천이 곧 당선으로 연결되는, 즉 예선전이 곧 결승전이나 다름없는 구도여서 새누리당 예비후보들은 공천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 8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공천관련 룰을 결정하고 11일 최고의원회의에서 확정하기로 했다.

일부 민감한 쟁점안은 다툼이 예상된다.

이날 결정된 새누리당 공천룰에 따르면 후보자 경선 방식 일반국민 70%와 책임당원 30% 참여 중 일반국민 70%는 여론조사기관 2곳을 선정해 각각 1천명씩 2천명을 선정해 여론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책임당원 30%는 실시방식은 결정되지 않았다.

경선 방식은 일반국민과 당원 모두 전화여론조사를 하기로 했다.

현장 투표를 할 경우 신분 노출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책임당원에게는 안심번호가 부여된다. 따라서 공천 후보자 결정은 2천명 일반국민 조사 득표수×100/70+책임당원 득표수×100/30으로 결정된다. 여기에서 여성후보자는 10%, 여성신인은 20%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가산점은 본인이 득표한 총 득표의 10%를 추가하는 방식이다.

경선후보자 압축은 2~3명을 원칙으로 하고 우열을 가리기 어려운 경우 4명으로 하기로 했다.

결선투표 실행조건의 경우 당 지도부는 1차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고 1·2위 후보자 득표율 격차가 10% 포인트 이내일 때 결선투표를 치르자는 쪽으로 가닥을 잡고 의총에 보고했다.

하지만, 대다수 의원은 오차범위 이내일 때 결선투표를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편 것으로 알려졌다.

즉 '10% 포인트 이내'에서 '오차범위'로 요건을 강화해 현역의원 물갈이로 이어질 수 있는 결선투표의 여지를 줄이자는 여론이 우세했다는 것이다.

1차투표와 결선투표 때 모두 정치신인에게 가점을 적용할 지도 쟁점이다.

현역 의원들은 의총에서 '경쟁력이 뒤처지는 후보'가 가점을 통해 공천을 받을 수 있다며 결선투표에서도 가점을 부여하는 데 대해 반론을 폈지만, 신인의 경우 결선투표에서 가점을 주지 않으면 현역을 상대하기는 역부족이라는 데 다수 최고위원이 공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잦은 본회의·상임위 불출석 등 현역 의원의 의정활동 성실도를 공천부적격 기준에 반영하는 문제 역시 최고위원회가 결정할 문제로 남아 있다.

정치신인 등 가산점 부여는 △정치신인 10% △전·현직 국회의원 구분없이 모든 여성 후보에게 10%, 여성 신인은 20%, 장애인(1~4급) 신인 20%, 청년 신인(만 40세 미만) 20%, 독립유공자, 국가유공자, 참전유공자 신인은 15%가 부여된다.

중복 가산하지 않으며 중복될 경우 높은 가산점을 적용하기로 했다.

쟁점이 되는 우선추천지역은 여론조사 등을 통해 1인의 본선 경쟁력이 월등하다고 판단한 경우 최고위원회에 보고해야 하고 의결정족수는 공천관리위원회 재적 3분2 이상의 찬성을 거쳐야 한다.

공천 부적격 기준은 △파렴치범죄 △부정비리 범죄 △민생범죄, 음주운전 벌금형 3회 이상 배제 △탈당 경선불복 등 해당 행위자(재입당 허가된 경우 제외) △신망 부족 등 기준을 강화하기로 했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