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핵실험 관련 입장 '긴급뉴스'로 보도…중국 역할론은 보도안해

중국 관영언론들은 13일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에서 밝힌 북한의 제4차 핵실험에 대한 입장을 긴급뉴스로 전하며 한국정부의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環球時報) 인터넷판인 환구망(環球網)은 박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밝힌 미국의 고(高)고도 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THAAD) 관련 발언을 '국가안전과 이익을 위해 사드배치 문제를 고려할 것'이라는 제목으로 전했다.

이와 함께 중국, 러시아는 사드의 한반도 배치는 미국의 글로벌 미사일방어(MD) 체계가 더욱 확대되는 것으로 여기며 반대하고 있다며 "그것은 동북아의 전략적 형세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주한 미군의 사드 배치 문제는 북한의 핵, 미사일 위협 등을 감안해가면서 우리의 안보와 국익에 따라서 검토해나갈 것이다. 오로지 기준은 그것"이라고 밝혔다.

관영 신화통신은 오전 서울발 긴급기사에서 박 대통령이 국제사회가 북한의 이번 핵실험에 대해 과거와는 다른 대응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또 박 대통령이 북한의 이번 핵실험을 중대한 도발, 용납할 수 없는 도전으로 규정했으며 대북 확성기 방송 재개에 대해서도 도발에 대응하는 가장 효과적인 심리적 도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신화통신은 그러나 박 대통령이 북핵 문제와 관련해 강조한 '중국의 역할'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이날 "중국은 그동안 누차에 걸쳐 북핵 불용의지를 공언해왔다"며 "그런 강력한 의지가 실제 필요한 조치로 연결되지 않는다면, 앞으로 5번째, 6번째 추가 핵실험도 막을 수 없고,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와 안정도 담보될 수 없다는 점을 중국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홍콩 봉황(鳳凰)위성TV는 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를 생중계했다.


관련기사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