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계, 사태 봉합에 안간힘…현역 물갈이 발표도 지연

▲ '복잡다단'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침묵을 지키고 있다. 서청원 최고위원(오른쪽)은 이날 회의에서 윤상현 의원의 욕설 파문과 관련해 김무성 대표에게 위로의 말을 전했다. 연합
새누리당내 일부 의원의 일탈 행위로 여권에서는 4.13총선 선거운동 차질과 쟁점법안 통과 지연 등 정국 주도권 상실을 우려하고 있다.

우선 친박근혜 대통령계 핵심인 윤상현 의원의 대표 공천 탈락이라는 핵폭탄급 사안이 언급된 '욕설 녹취록 파문'으로 새누리당의 공천 준비에도 차질을 빚고 있다.

친박계의 공천주도권 행사에 한걸음 물러서 있던 비박(비박근혜)계가 이날 대대적인 반격에 나서며 새누리당은 종일 시끄러웠다. 순식간에 수세에 몰린 친박계는 '실수'라고 진화를 시도하며 수습에 나섰지만 공천을 둘러싼 계파 간 긴장이 최고조에 달한 상황에서 터져 나온 이번 사건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침묵으로 저항하고, 사과하러 찾아온 윤 의원의 면담 요청을 거부했다. 비박계인 5선 중진 이재오 의원은 "나도 모가지가 언제 달아날지 모르겠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등 강한 어조로 비판했다. 윤 의원과 통화한 상대방을 공개하고 이들의 공천 개입 여부가 밝혀지지 않으면 의총을 해야 한다"고 압박을 가했다.

새누리당 대표비서실장인 김학용 의원은 8일 김 대표에 대한 윤 의원의 '욕설 파문'과 관련, "도의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망동이자 도저히 용납해서는 안 되는 해당행위"라고 격분했다. 김 의원은 윤 의원의 발언이 공개된 이후 당 출입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당대표에 대한 증오서린 욕설과 폭언을 서슴없이 하는 것에 대해 충격을 금할 수 없다"며 "당 대표까지 권력에 의해 공천에서 떨어뜨릴 수 있다는 오만하고 반민주적인 발상에 놀라지 않을 수 없다"고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또 다른 비박계 한 의원은 "윤 의원은 누구와 통화했는지 철저히 진상을 밝히고 당 윤리위원회에서 그에 상응하는 엄중한 징계를 내려 다시는 이러한 해당행위가 용납되지 않고 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이날 '채널A'는 윤 의원이 김 대표를 겨냥해 "당에서 솎아내야 한다"며 막말을 쏟아낸 내용의 녹음 파일을 공개했다.

윤 의원과 통화한 상대방이 공관위원이거나 청와대 고위관계자로 밝혀지면 '살생부' 논란이 재점화되며 극한 당권 투쟁으로 될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다. 비박계측은 일단 사태 추이를 지켜본 뒤 추후 대응한다는 입장이다.

친박계 좌장역인 최경환 의원은 최고중진연석회의 도중 김 대표 측에 파문을 진정시켜야 한다는 메시지를 보내고,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도 "진상파악이 안 돼 있으니 당의 기구에서 이를 다뤄야 한다"며 파장 확산 차단을 시도했다.

이와관련해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통과를 거듭 요구해온 법안 처리에 혹시라도 불똥이 튀지는 않을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정연국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고 짧게 말했지만 청와대 관계자들은 동태를 예의주시했다. 당 공천관리위원회는 9일 2차 공천심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발표 일정이 불투명해졌다. 20일까지 경선을 마치려면 10일부터 경선을 실시해야하지만 공관위 심사 및 발표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여권 핵심부는 현역 물갈이로 20대 국회에서 박대통령을 일사분란하게 지원해야 한다는 전략은 확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친박계는 '철저하게 국민 눈높이에 맞게 새로운 인물로 개혁공천을 실행해 당의 진용을 새롭게 짜야 한다'는 논리를 내세워 현역의원에 대한 물갈이를 멈추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