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을 '무공천'하면 유승민, "불출마"·"탈당" 선택해야

새누리당에서 4·13 총선 후보 공천 여부를 놓고 최대 논란이 이는 유승민(대구 동을·3선) 의원 지역구를 아예 '무(無)공천 선거구'로 남기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이 같은 무공천 시나리오는 공천에서 배제할 경우 '유승민 죽이기'라는 역효과를 벗어나려는 정략적인 꼼수라는 평가다.

새누리당으로선 부담이 아닐 수 없어 실행될지는 미지수다. 자칫 수도권 등 다른 지역의 선거 구도에 역풍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당은 22일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 회의를 갖고 최종 결론을 낼 것으로 알려졌다.

유 의원은 칩거 모드를 장기간 이어가면서 자신에 대한 공관위의 압박에도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무언의 정치'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메시지로 읽힌다.

총선 후보등록 마감일(25일)이 불과 나흘 앞으로 다가온 21일까지 이 위원장과 유 의원의 힘겨루기가 이어지면서 당내에서 고개를 드는 시나리오는 유 의원 지역구를 '공황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이 전날 밤 공관위 전체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유 의원의 예비후보 자진 사퇴를 기다리는 것이냐'는 질문에 "나는 (사퇴를) 기다리고 있다"고 답했다.

새누리당이 '텃밭'인 대구 동을에 후보를 내지 않으면 자연스럽게 유 의원이 거취를 선택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유 의원으로선 출마를 강행하려면 탈당해야 한다. 유 의원이 탈당한다면 공천에서 탈락해 쫓겨나갈 때보다 '피해자 이미지'가 적어 유승민 동정여론을 어느 정도 잠재울 수 있다는 게 친박계의 계산이다.

유 의원도 여당내 친박계의 축출 움직임에 잔류(불출마)냐, 탈당(무소속 출마)이냐에 대해 고심을 정리해 곧 대(對)국민 발표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무공천 지역이 돼 유 의원이 탈당할 경우 경쟁자인 이재만 예비후보 역시 탈당, 무소속 후보끼리 경쟁하는 선거판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본지(지난 17일자 2면 머릿기사)는 전국적인 관심사가 된 여당의 동구을 공천이 지연되는것과 관련해 100% 여론조사를 실시하거나 아니면 무공천해 유권자들의 직접심판을 받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한 여권의 실세는 "대구 동을을 무공천 지역으로 정하면 유 의원은 당에 잔류하면 20대 국회는 포기해야 하고, 탈당해 무소속으로 나가면 당으로 들어오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공관위원인 박종희 제2사무부총장도 이날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무공천 지역 선정은) 하나의 가능성이 있는 얘기"라고 했다.

이와 함께 '막말파문'으로 이미 공천이 배제된 윤상현 의원 지역구(인천 남을·재선)도 무공천 지역구에 끼워 넣으려는 시도도 모색되고 있다.

한편 19대 총선 때는 당시 새누리당이 2명의 의원이 먼저 탈당하자 이들 의원의 지역구를 포함한 15곳에 후보자를 내지 않았던 사례가 있다. 그러나 정치 전문가들은 정당이 총선 등 중요 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은 민주주의와 정당정치의 사리에 맞지 않으므로 무공천을 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