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경전철·가스 등 11건 MOU 체결 철강제품 반덤핑 규제 완화 요청 등 양국 교역 확대 도모

▲ 박근혜 대통령과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의장대 사열을 마친 뒤 어린이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연합
박근혜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16일 정상회담에서 경제분야 8건 등 양국간 11건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청와대는 이를 통해 경전철과 가스·발전 사업 등 최대 67억 달러(7조9천억원 상당) 규모의 인도네시아 인프라 사업 참여 추진 가능성이 열렸다고 밝혔다.

조코위 정부가 제3차 중기개발계획을 수립해 낙후된 인프라의 대대적인 정비·구축에 나선 가운데 양국 정상은 에너지(가스 6억달러, 발전 40억달러)와 교통(경전철 21억달러) 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 방안을 논의했다. 양국은 우선 총 363㎞의 인도네시아 팔렘방·발리 가스배관 건설 사업(6억달러 규모)에 한국가스공사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대표사로 참여하는 내용의 MOU를 체결했다.

오는 2018년 자카르타 아시안게임 개최를 앞두고 인도네시아 정부가 총 20㎞ 구간에서 추진 중인 자카르타 경전철 사업(총 21억달러) 중 3천800억원 규모의 1단계 사업(5.8㎞)은 한국철도시설공단에 돌아갔다.

우리 기업들은 투자금 회수를 보증받는 조건으로 2단계 사업에도 참여키로 잠정 합의했다.

박 대통령은 또 우리 기업들이 참여를 희망하는 총 40억달러 규모의 인도네시아 석탄화력 발전사업들의 입찰 재개 또는 장기전력수급계획 반영을 인도네시아 측에 요청했다.

아울러 1만7천500개 이상의 섬으로 이뤄진 인도네시아와 수산·해양 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협력사업을 발굴하고 추진하는 내용의 해양협력 MOU, 방송·영화 콘텐츠와 패션 등의 창조산업 교류 활성화를 위한 창조산업협력 MOU도 체결됐다.

이와 함께 박 대통령은 최근 한국산 열연강판과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에 대해 예정된 반덤핑 규제조치의 재고를 요청하고, 인도네시아 정부가 자동차와 철강 등 65개 품목에 대해 한-아세안 자유무역협정(FTA) 특혜관세율보다 높은 세율을 적용하는 관행에 대한 수정도 요청했다.

또 인도네시아 통합 토지정보 공유시스템 구축사업과 에너지 연구개발 등에 대해서도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