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 연속 합격률 전국 1위

영남대(총장 노석균)가 변호사시험에서 2년 연속 합격률 전국 1위의 획기적인 기록을 세우며 법조인 양성의 요람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특히, 올해 2월 졸업한 법학전문대학원(이하 '로스쿨') 5기 졸업생 64명 전원이 합격해 합격률 100%라는 경이적인 기록을 세웠다.

영남대 로스쿨은 제3회 변호사시험에서 합격률 전국 2위, 지난해 치러진 제4회 시험에서 전국 1위의 합격률을 달성한 이후, 2년 연속 정상에 등극하며 대한민국 명문 로스쿨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최근 법무부의 제5회 변호사시험 합격자 발표에 따르면 전체 응시자 2천864명 가운데 1천581명이 최종 합격해 응시자 대비 55.2%, 입학정원(2천명) 대비 79.05%의 합격률을 기록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전체 응시자 가운데 올해 첫 시험을 치른 초시응시자(5기)의 전국 합격률은 72.75%(1천212명 합격/1천666명 응시)로 나타났으나 영남대 로스쿨은 초시 응시생 64명 전원이 합격했다.

영남대 로스쿨은 2014년 3기 졸업생 63명이 응시해 57명이 합격, 90.47%(전국 2위)의 초시 합격률을 기록했으며 지난해 4기 졸업생은 초시 응시생 64명 가운데 63명이 최종 합격하는 저력을 보여줬다.

이 같은 성과는 교육, 연구 행정 서비스 등 학생 중심의 경영방침에서 그 비결을 찾을 수 있다. 로스쿨 개원 이후 축적된 체계적인 학력신장 및 학생지도 프로그램은 타 로스쿨과는 비교할 수 없는 독보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총 32명의 전임교수 가운데 판·검사, 변호사 출신의 실무교수가 14명에 달한다.

전임교수들은 방학도 반납하고 학교에 나와 특강, 그룹스터디 지도 등을 책임지고 있으며, 로클럭이나 검사를 지원하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실무교수가 일대일로 배정돼 개별 지도도 하고 있다. 현직 법조인 17명도 겸임교수로 실무교육을 책임지고 있다.

배기원 전 대법관과 최송화 전 사법정책연구원장, 정상명 전 검찰총장 등도 영남대 로스쿨 석좌교수를 지냈으며, 차한성 전 대법관도 현재 석좌교수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노석균 총장은 "이러한 성과는 교수와 학생, 직원 등 대학의 모든 구성원의 노력이 어우러졌기에 가능했다"면서 "앞으로도 명문 로스쿨로서의 위상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대학 차원에서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