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한국 배치 결정을 놓고 여야 대선주자들도 찬반이 엇갈리는 양상이다.

새누리당 주자들은 대체로 사드를 ‘방어적·자위적 수단’으로 규정하며 국가안보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찬성 논리를 내놓고 있으나, 야권 주자들은 정부가 충분한 여론 수렴 없이 독단적으로 결정했다면서 전면 재검토나 국민투표 등을 통한 결정을 주장하며 부정적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차기 대권 경쟁에서 사드 배치 문제가 안보 분야의 핫이슈로 떠오르면서 여야 주자들이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는 14일 “사드 배치는 국민의 안위와 생존권 문제와 깊은 연관이 있기 문에 국가안보를 위해 꼭 필요하다는 게 김 전 대표의 생각”이라고 전했다.

대표적 ‘사드 찬성론자’인 유승민 의원은 전날 당 소속 TK(대구·경북) 지역 의원 21명이 공동 서명한 후보지 선정기준 공개 촉구 기자회견문에 이름을 올리지 않음으로써 자신의 견해를 확인했다.

그는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도 “북한의 핵미사일로부터 국민 생명을 지키기 위해서는 사드를 꼭 도입해야 된다”며 “군사적으로 최적의 입지, 국민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그런 입지를 찾아내면 그 결정에 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정부가 사드 배치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한심한 일’이라는 지난 2월의 언급에서는 다소 표현수위를 낮췄지만 사실상 반대 주장인 셈이다. 그는 전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국익의 관점에서 볼 때 득보다 실이 더 많은 결정”이라며 재검토와 공론화를 촉구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지난 10일 개인성명을 통해 사드 배치 문제는 국회 비준 동의를 받아야 하고 필요하면 국민투표를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을 냈다.

정계 복귀가 유력시되는 더민주 손학규 전 상임고문은 지난 1월 러시아에서 한 강연에서 “북핵 문제는 B-52(전략폭격기)나 사드로 해결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보인 바 있다.

같은당 김부겸 의원은 지난 8일 일찌감치 논평을 내고 “사드 배치는 동북아 지역의 전략적 균형을 해치고, 긴장 관계를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면서 “국익에 대한 충분한 고려와 국민적 합의 없이 성급하게 사드 배치를 결정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반대했다.

더민주 소속 박원순 서울시장은 부정적 입장으로 알려졌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