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의 경북 성주 배치를 놓고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가 대다수인 TK(대구·경북) 의원들이 국가이익과 지역 이익을 놓고 선택의 딜레마에 빠졌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의 지역 기반인 TK 지역에서 “대통령의 후반기 국정 운영을 뒷받침할 사람은 우리뿐”이라고 했던 이들이 박 대통령의 중대한 군사문제와 관련해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밝히기 어려운 상황에 처했다.

정권의 핵심 지지 세력이어야 할 주류 TK 인사들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과 님비(NIMBY·지역이기주의) 사이에서 아슬아슬한 외줄 타기를 하는 형국이다.

특히 친박 핵심인 최경환 의원과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낸 정종섭 의원, 청와대 민정수석 출신의 곽상도 의원 등 이른바 ‘진박(진짜 친박)’을 자처한 의원들까지 합세, 정부의 결정 과정에 문제를 제기하고 지역 지원책을 달라는 내용의 성명을 낸 것을 놓고 뒷말이 무성하다.

무엇보다 사드 배치는 박근혜 정부의 핵심 정책 중에서도 국가 안보와 직결된 사안이라는 점에서, TK 친박 의원들의 행동으로 친박계의 계파 현상이 변화가 오는게 아닌가하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사드 배치에 대해 발표 직 전 까지도 모르고 있었다는 지역민의 비판을 받고 있는 친박의 이완영 의원(성주·고령·칠곡)은 14일 부지 선정을 위해 정부가 실시한 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보상책으로 대규모 국책사업을 지역에 배정해줄 것을 촉구했다.

여권 관계자는 “국회의원들이 지역 여론에 민감한 것은 이해하지만 적어도 국가 안보나 경제 위기 등과 관련한 정책에 대해서는 일사불란하게 국정을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반면 이들 TK 친박계가 지난 총선 공천 기간 ‘국정 발목잡기’의 대명사로 몰아세우며 탈당으로 몰아냈던 유승민 의원이 이들의 성명 발표에 동참하지 않고 정부 결정을 지지하며 소신행보를 보이는 것은 역설적이다.

섣부른 관측이지만 이번 사드 문제를 계기로 박 대통령과 유 의원이 과거의 친밀한 관계를 회복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정가에서 흘러 나오고 있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