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서 전화통화 녹취 공개…예비후보에 출마 지역구 변경 종용

최경환 의원(오른쪽)과 윤상현 의원이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새누리당 지도부 및 국회의원 오찬에서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들과 대화하고 있다. 연합
새누리당 친박(친박근혜)계 핵심 중진인 최경환·윤상현 의원이 지난 20대 총선을 앞두고 당 소속 예비후보에게 지역구 변경을 요구하는 내용의 전화통화 녹취가 18일 일부 언론에 공개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8·9 전당대회’를 약 3주일 앞두고 이처럼 총선 공천 개입 의혹이 제기되자 비박(비박근혜)계 당권 주자들이 일제히 진상 규명을 요구하고 나서고 있어 상당한 파장이 예상된다.

종합편성채널 TV조선은 윤 의원과 최 의원이 지난 1월말 수도권 예비후보인 A씨에게 차례로 전화를 걸어 ‘대통령의 뜻’을 거론하며 공천 보장을 조건으로 지역구 변경을 요구했다고 이날 보도했다.

그러면서 윤 의원과 최 의원이 해당 예비후보와 한 전화통화의 육성 녹취를 잇따라 공개했다.

녹취에서 윤 의원은 “빠져야 된다, 형. 내가 대통령 뜻이 어딘지 알잖아. 거긴 아니라니까”, “경선하라 해도 우리가 다 만들지. 친박 브랜드로”, “친박이다. 대통령 사람이다. 서청원, 최경환, 현기환 완전 핵심들 아니냐” 등의 발언을 했다.

윤 의원은 또 “형이 (변경) 안 하면 사달 난다니까. 형 내가 별의별 것 다 가지고 있다, 형에 대해서”라며 A씨를 압박했다고 이 종편은 보도했다.

최 의원도 통화에서 “사람이 세상을 무리하게 살면 되는 일이 아무것도 없잖아”, “그건 보장하겠다는 것 아니냐”, “감이 그렇게 떨어져서 어떻게 정치를 하느냐. 그렇게 하면 우리가 도와드릴게”라고 말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그게 VIP(대통령) 뜻이 확실하게 맞는 거냐’는 이 예비후보의 질문에 “그럼, 그럼”이라며 “옆(지역구)에 보내려고 하는 건 우리가 그렇게 도와주겠다는 것”이라고도 했다.

이같은 녹취 내용이 공개되자 총선 공천 당시 불이익을 받았다고 주장해온 비박계는 “친박계의 공천 전횡이 드러났다”면서 당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차원의 진상 규명을 촉구했다.

특히 다음달 전대에 출마한 인사들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어 이번 공천 개입 논란은 전대 쟁점으로 부상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지난 총선에서 공천 탈락해 탈당한 뒤 당선됐다가 최근 복당한 주호영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친박 실세란 사람들이 ‘진박 놀음’도 모자라 자유로운 출마 의사를 막는 협박에 가까운 일을 한 것이 드러났다”면서 “당에서 철저히 진상을 밝히고 형사적으로 처벌할 사유가 있다면 수사를 의뢰해서라도 진실을 밝혀달라”고 말했다.

주 의원은 또 “어떤 지역이기에 친박 실세가 나서서 예비후보로 경선조차 하지 못하게 다른 곳으로 옮기라고 했는지, 그 지역에서 당선된 분은 입장을 밝히고 책임지라”고 요구했다.

정병국 의원도 개인 성명에서 “핵심 친박 인사들의 공천 개입 진실이 드러났다”면서 “계파 패권주의를 앞세운 핵심 친박 인사들의 공천 당시 이런 행태는 공공연한 비밀이었는데, 이제야 베일의 일부를 벗은 것”이라고 비난했다.

정 의원은 “청와대 사정기관까지 동원하겠다는 협박에 그 특정 인사는 지역구를 옮겼으나 경선 과정에서 낙마했다. 이는 명백한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며 당과 선관위의 조사 착수를 촉구했다.

정 의원은 “핵심 친박들은 지금이라도 국민께 사죄를 드려야 한다”면서 “특히 윤 의원의 협박, 회유 혜택을 입은 인사는 백의종군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용태 의원은 트위터 글에서 “막장 공천에서 누가 몸통이었고 누가 깃털이었느냐”면서 “동지를 사지에 몰아넣고 당원과 국민 가슴에 대못을 박았던 패권 실세들은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별도로 성명을 내고 “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는 즉각 진상조사단을 구성해야 한다”면서 “필요하다면 검찰 수사도 의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당사자인 최 의원과 윤 의원측은 “해당 예비후보에게 다른 지역구 출마를 권유한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이는 같은 당 예비후보들끼리 싸우지 말고 ‘윈윈’하는 쪽으로 정리하자는 취지였을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당 관계자는 “최 의원과 윤 의원이 통화한 예비후보는 경기 화성갑에서 화성병으로 지역구를 옮긴 김성회 전 의원인 것으로 안다”면서 “화성갑 지역구는 서청원 의원이 당선된 곳이어서 다음달 전당대회에서 당권 도전을 고민하는 서 의원의 고민도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서 의원 측은 “우리와는 아무런 상관없는 일”이라면서 “일부 언론에서 불출마를 결정했다고 보도했으나 아직 결론이 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