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온적 태도 '비난'…강원교육청은 공식사과·공문 거부 표명

교육부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 배치에 대한 국방부의 홍보자료를 일선 학교에 전달하라는 교육부의 공문(본보 8월 1일 사회면 보도)에 대해 항의가 잇따르고 있지만, 경북교육청은 입장표명 없이 미온적 태도로 교육부의 눈치만 보고 있어 비난을 사고 있다.

국민의 의견이 분분하고 사회적 합의 없이 성주 지역에 일방적인 사드 배치 발표 후 매일 촛불 문화제 등 수천 명의 성주 군민들이 생업도 포기한 채 사드 반대 집회 참가하고 있다.

또 성주 지역 초중고 학생들도 매일 밤 열리는 촛불 문화제에 자발적으로 참여해 사드 반대를 외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교육부는 최근 전국 시도 교육청에 사드 관련 홍보자료를 일선 학교에 전달하라는 공문을 2~3에 걸쳐 내려보냈다.

경북교육청은 교육부에서 19일과 24일, 26일 3차례에 걸쳐 사드와 관련 공문을 받아 다음날인 20일과 25일 그대로 도내 23개 시군 교육지원청을 통해 초중고에 내려보냈다.

26일 받은 ‘교육 지원청 및 직속기관 사드 관련 국방부 홍보 안내문 비치’는 아직 국방부에서 만든 홍보 안내문이 배포되지 않아 공문 발송이 보류 중에 있다.

이에 반해 강원도교육청은 사드와 관련한 국방부의 홍보자료를 일선 학교에 전달하라는 교육부의 공문을 그대로 내려보낸 것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강원교육청은 지난달 24일 교육부로부터 ‘사드 관련 자료 안내 및 학생 생활지도 철저 요청’ 공문을 받고 이틀 뒤인 26일 이를 그대로 도내 초중고에 내려보냈다.

공문이 시행 후 사회적 합의도 이뤄지지 않은 상태인데 홍보 공문을 발송했다는 항의가 나오자 발송한 공문에 대해 27일 공식 사과했으며, 이후 내려오는 사드 홍보 공문은 거부하기로 입장을 정했다.

강원교육청은 실제 교육부가 지난달 27일 추가로 내려온 ‘사드 배치 관련 홍보자료 송부 안내 및 협조 사항’은 일선에 배포하지 않았다.

강원교육청 서병구 대변인은 “사회적 합의가 되지 않은 내용을 담당자가 신중히 검토하지 못하고 이첩 발송한 것에 대해 공식 사죄드린다”며 “필요하다면 논쟁적 토론 교육에는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처럼 강원교육청은 사과와 거부 입장을 소신 있게 밝힌 데 비해 경북교육청은 교육부의 눈치만 보고 있어 항의가 빗발치고 있다.

안동시 옥동에 사는 김 모(50)씨는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일선 교육지원청으로 공문이 발송된 것에 대한 공식 사과와 앞으로 교육부의 사드 홍보 관련 공문을 거부한다는 소신 있는 강원교육청에 비해 경북교육청은 사드 배치 지역으로 결정된 성주를 포함하고 있는데도 지역 민심을 읽기는커녕 교육부의 눈치만 보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에 대해 경북교육청 관계자는 “학생들에게 사드와 관련해 직접 교사들이 학생들에게 홍보를 하라는 내용이 아니고 국방부에서 만든 안내문이라 일선 시군 교육청을 통해 학교로 배포했다”며 “앞으로 사드 홍보 관련 공문은 신중하게 검토해 결정하겠다”고 해명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