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 25일 美 카네기홀서 공연

영주 선비 정신을 담은 창작오페라 ‘선비’가 9월 25일 ㅣ국 카네기홀에서 공연한다.
영주의 선비정신을 담은 오페라가 미국민들을 마음을 매료시킨다.

선비정신이라는 참신한 주제로 지난해 대한민국 오페라 대상을 받은 오페라‘선비’가 우리나라 오페라 70년 역사상 최초로 오는 25일 미국 뉴욕의 카네기 홀에서 공연을 한다고 8일 영주시가 밝혔다.

오페라 ‘선비’는 기존 오페라에서 많이 다뤘던 막장 드라마식 사랑 이야기나 단순한 영웅전이 아닌 선비정신의 뿌리인 유학과 성리학을 우리나라에 최초로 도입한 안향 선생과 백성의 어지러워진 마음을 아름답게 가꾸기 위해 소수서원을 건립하려는 의로운 선비들의 노력, 반대 세력과의 갈등과 화해, 그리고 선비들의 사랑을 노래하고 있다.

천상의 소리라는 평가를 받으며 유럽에서 활동하고 있는 바리톤 임성규가 선비정신을 되살리기 위해 소수서원을 건립하는 주세붕 역할을 맡았다.

바리톤 조형식이 기득권을 대표하며 소수서원의 건립을 방해하다가 동생의 죽음으로 개과천선해 서원건립에 결정적인 도움을 주는 김재수 역활을,선비들의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의 주인공인 김의진과 정효제 역할에는 소프라노 김현주와 테너 한사명이 맡아 아름다움을 노래할 예정이다.

공연을 맡은 (사)조선오페라단은 “정통 오페라 음악에 고유한 우리 가락인 자진모리장단으로 하이라이트를 살린 최상의 음악적 조화로 한국 창작오페라의 새로운 차원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뉴욕과 유럽에서 활약하고 있는 최정상의 한국인 성악가와 미국 현지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오케스트라의 협연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한국 오페라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오페라‘선비’는 뉴욕 공연이 끝난 후 내달 10월 13일부터 14일까지 2일간 영주문화예술회관 까치 홀에서 두 차례 공연을 할 예정이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