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이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당 대표 단식과 국회의원들의‘릴레이 1인시위’에 나서 여야 대치정국이 한동안 진행될 전망이다.

새누리당 이정현 대표는 26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강행 처리를 주도한 정세균 국회의장이 물러날 때까지 무기한 단식하겠다고 밝혀 장기 단식을 예고했다.

이 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의회 민주주의 복원을 위해 저는 목숨을 바칠 각오를 했다”며 “거야(巨野)의 횡포에 맞서기 위해선 비상한 방법을 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의장을 ‘정세균 의원’으로 지칭하며 “저는 정세균 의원이 국회의장직을 사퇴할 때까지 무기한 단식농성을 오늘부터 시작하겠다”고 했다.

이에 따라 이 대표는 애초 계획이 잡혀있던 외교 일정 오찬을 마친 뒤 오후부터 본격적인 단식농성에 돌입한 상태다.

농성장소는 국회 본청 당 대표실 집무실 안에 마련됐다. 매트리스 위에는 헌법·국회관계법 책이 놓였고, 바로 옆 탁자 위에는 국감 일정이 정리된 국감 수첩과 생수병이 올려져 있었다.

매트리스 주변에는 ‘대한민국과 대한민국 국민과 대한민국 가치와 대한민국 국회를 지키겠습니다’라고 적힌 피켓이 놓였고, 집무실 내 TV에는 정 의장이 논란이 된 발언을 하는 관련 영상이 반복 상영됐다.

정진석 원내대표와 박명재 사무총장 등 새누리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의총을 마친 뒤 단체로 단식농성에 들어간 이 대표를 찾아가 단식농성을 지원했다.

정 원내대표는 굳은 표정으로 “최고위원들이 그렇게 만류해도 기어이 그냥 (단식을) 하겠다고 하니 마음이 너무 무겁다”고 위로했고, 다른 의원들도 정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며 이 대표의 단식농성에 힘을 실었다.

이와 동시에 새누리당은 정 의장의 사퇴를 촉구하는 의미로 이날부터 본회의장 앞에서 ‘릴레이 1인시위’에 나섰다.

일단 선수(選數)가 높은 중진의원들부터 소매를 걷어붙였다.

김무성 전 대표, 정진석 원내대표, 원유철 전 원내대표, 조원진 최고위원, 심재철 국회부의장, 이장우 최고위원, 나경원 의원, 강석호 최고위원, 정갑윤 전 국회부의장, 김광림 정책위의장, 최경환 의원, 최연혜 최고위원 순서로 시위에 돌입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총에서 “1인 피켓시위는 (새누리당 소속) 129명 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가운데 무기한으로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