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에 대한 전체 응답 비율로 보면 ‘평화/화합’이라는 답변이 2014년에 34.2%에서 2015년 36.3%로 늘어나 긍정적인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이나 초중고 별로 떼어놓고 보면 ‘평화·화합’이라는 긍정적인 응답은 초등 44.2%→43.5%, 중등 34.5%→33.9%, 고등 31.0%→27.6%로 모두 줄어들고 ‘전쟁·군사’(초 6.3%→7.4%, 중 8.7%→11.4%, 고 9.7→14.0%) ‘사회갈등·혼란’(초 6.5%→9.3%, 중 11.7%→13.0%, 고 15.1%→17.8%) ‘통일비용’(초 2.6%→4.4%, 중 5.8%→8.4%, 고 7.9%→10.6%)이라는 부정적인 응답은 모두 늘어났다.
마찬가지로 ‘북한이 우리에게 어떠한 대상’인지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 비율로 보면 ‘협력해야 하는 대상’이라는 응답이 2014년 48.8%에서 2015년 50.5%로 늘었으나 초중고 학교급별로 보면 ‘협력해야 하는 대상’이라는 응답은 줄어들고, ‘적대시해야 하는 대상’이라는 응답은 늘어났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적대시해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2014년 19.5%에서 2015년 28.4%로 10% 가량 대폭 늘어났다.
전체 응답자로 보면 개선되는 수치가 초중고 별로 구분해서 보면 악화되는 이유는 2014년에 비해 2015년에 초등학생 비율을 4배 가까이 늘리고 고등학생 비율은 절반으로 낮췄기 때문으로 고학년일수록 통일에 대한 부정적인 응답이 높아지는 것을 보정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비율을 달리했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