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서 밝혀

04010101-16112016000.jpg
대구시는 15일 최순실 사태 등 최근 정치적 혼란과 관련, “대구공항 통합이전 업무추진에 실무적 어려움은 없다”고 밝혔다.

정의관 대구공항 통합이전 추진본부장은 이날 오전 대구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위원장 이귀화)가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위한 국방부 용역은 계획대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같이 답변했다.

정 본부장은 그러나 “대구공항 통합이전 후보지가 선정됐다 하더라도 해당 자치단체 주민들이 반대하면 무산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해 대구공항 통합이전의 가장 큰 관건은 해당 자치단체 주민들의 유치 의사 여부에 달려 있음을 강조했다.

이날 행정사무 감사에서는 대구공항 통합이전 문제가 집중 도마 위에 올랐다.

△박상태 의원=예비 이전 후보지 용역은 언제쯤 나올 예정이냐. 최근 정치적 혼란이 계속되고 있는데 대구공항 통합이전 작업에 문제가 없나?

△조재구 의원=이전 사업의 핵심은 부지선정이다. 이전 후보지가 선정됐더라도 해당 지자체가 신청하지 않으면 무산되는 것 아니냐? 이전 예비 후보지 가운데 단체장이 의지가 없는 곳과 적극적인 유치 의사를 피력하고 있는 곳은 어디냐? 만일 대구공항 통합이전이 무산된다면 대구 경북의 미래는 없다. 대구 경북이 뭉쳐서 잘 할 수 있도록 해 달라.

△이경애 의원=국방부가 이전작업을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군사 작전만 고려해 공항이전을 하지 않겠나 하는 우려도 있다. 또 K-2 이전 후적지에 대기업을 유치하는 개발계획도 포함 시켜야 한다.

△이귀화 의원= K-2 이전 후적지 개발에 이익 창출의 극대화도 필요하다. 국방부의 개발 계획은 어떻게 돼 있나. 새로운 도약을 견인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라.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