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권의 ‘비선 실세’ 최순실(60·구속기소)씨 파문과 관련해 검찰이 22일 ‘대통령 대리처방’ 의혹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강남구보건소가 대통령 자문의 출신인 김상만 녹십자아이메드병원 원장을 고발한 사건을 배당받아 수사에 들어갔다고 이날 밝혔다.

강남구보건소는 김 원장이 진료기록부를 허위로 작성하고 환자 진찰 없이 처방하는 등 의료법을 위반한 혐의가 있다며 18일 검찰에 고발했다. 문제가 된 차움의원도 고발 대상에 포함됐다.

김 원장은 차움의원에서 근무하던 2011∼2014년 최순실·최순득씨 자매 이름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주사제를 처방한 것으로 드러나 논란을 빚었다.

보건복지부 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씨 자매의 진료기록부상에는 ‘박대표’, ‘대표님’, 안가‘, ’VIP‘, ’청‘이라는 단어가 총 29회 기재됐다.

최순실씨 진료기록부에는 박대통령 취임 전인 2012년 3월부터 9월까지 ’박대표‘, ’대표님‘이라는 단어가 4회 기록됐다. 이는 당시 박근혜 대표가 직접 진료를 받은 뒤 주사를 맞고 간 것을 최순실씨 진료기록부에 작성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대통령 취임 후인 2013년 9월에는 ’안가‘(검사)라고 기록되어 있으며 이는 간호장교가 채취해온박 대통령의 혈액을 최순실씨의 이름으로 검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순득씨의 진료기록부에도 2012년 11월부터 2013년 2월까지 ’대표‘, ’박대표‘, ’대표님‘이라고 기록된 흔적이 3회 발견됐다. 최순득씨 이름으로 처방받아 박 대통령이 직접 주사를 맞고 갔다는 게 조사 결과다.

강남구보건소는 김 원장의 불법행위와는 별도로 이러한 대리처방 의혹과 관련한 범죄 혐의를 수사해 달라고 의뢰했다.

지난15일 보건복지부는 ’비선실세‘ 최순실씨 자매가 박근혜 대통령을 위해 대리처방을 받아갔다는 정황이 나타나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수사를 의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고발 내용을 토대로 기초적인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김 원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대리처방 배경 등을 조사할 방침이다. 향후 예상되는 박 대통령 대면조사에서도 이 부분이 비중 있게 다뤄질 가능성이 있다.

일각에서는 박 대통령의 대리처방과 ’세월호 7시간‘ 의혹을 결부시키는 시각도 있어 수사결과가 주목된다.

김 원장은 김기춘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에 의해 2013년 8월 대통령 자문의로 위촉됐다.

한편 검찰은 최순실씨 딸 정유라씨의 이화여대 부정입학 의혹을 수사 하기위해 22일 이대 총장실과 입학처를 비롯한 사무실 20여곳, 최경희 전 총장 등 관련자 3명의 주거지를 압수수색했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는 수사 상황에 따라 필요한 경우 정씨를 직접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압수물 분석이 마무리되는 대로 최 전 총장 등도 소환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정씨 본인이 관여한 비리 혐의가 드러나거나 조사 필요성이 있는 경우 소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씨는 아직 독일에 머물고 있으며 이경재 변호사를 통해 “소환 통보를 받을 경우 귀국하겠다”는 입장을 전한 상태다.

이대는 정씨의 입학부터 학사일정 전반에 걸쳐 각종 특혜를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교육부 특별감사에서도 확인됐다.

교육부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정씨의 입학을 취소하고 교직원들에게 중징계를 내릴 것을 요구했다. 또 의혹 전반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다.

검찰은 또 이날 정씨에게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는 현명관 한국마사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고 있다. 마사회는 대한승마협회, 삼성과 함께 정씨의 승마훈련을 지원했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