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포항에 설치할 예정인 동해안발전본부를 동남권 청사 수준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북도의회 김희수(포항) 의원은 30일 제289회 2차 정례회 도정질문을 통해 독자적 정책집행권이 가능한 동남권 청사 설치를 촉구할 예정이다.

김 의원에 따르면 도내 북부권 8개 시군의 인구는 2014년 9월 말 현재 54만2천 명인데 비해 동남권은 120여만 명을 넘고, 서남권은 80만 명에 육박하고 있다.

동남권과 서남권 지역을 합친 인구는 도내 전체 3분의 2에 해당하며, 동남권 지역 도민들은 도청을 방문하기 위해서 엄청난 시간을 도로 위에서 보내야 하는 실정이다.

특히 동해안발전본부가 본부 자체의 독자적인 정책 집행 권한을 실질적으로 행사하기 조차 어려워 동남권 도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에는 턱없이 어려운 게 현실이다.

경북도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 2월 동해안발전본부의 포항 이전을 결정하고, 8월에는 포항 북구 이전을 확정했으며, 2018년까지 본부 이전 완료를 발표했다.

김 의원은 “동해안발전본부의 이전만으로는 120만 동남권 주민들에 대한 행정공백 불편을 해소하기에는 곤란한 점이 많다”며 “본부 자체의 독자적인 정책집행권을 위해서라도 동남권 청사 수준으로 확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남은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 지난해 12월 경남 서부청사를 개청해 3국 2 직속기관 330명을 이전했고, 정무부지사를 서부부지사로 변경해 업무를 총괄하도록 하고 있으며 전남도도 순천시에 1개국 수준의 동부지역본부를 열고 운영 중에 있다”고 타 시도의 사례를 덧붙였다.

김 의원은 “신도청 이전은 도내 지역균형에는 기여할 수 있으나 동남권 지역 주민들의 지역행정 공백과 거리와 교통에 따른 민원 불편 등을 야기하고 있어 동해안 발전을 위한 장기적 차원에서라도 이제는 도내 균형발전론과 행정수요론을 적절히 조화시켜야 할 시점이다”고 말했다.




양승복 기자
양승복 기자 yang@kyongbuk.co.kr

경북도청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