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직원의 신도시 지역 땅을 사들이는 등 각종 의혹이 제기돼 경찰 수사를 받는 예천농협이 예천군의회 의원들과도 잦은 마찰을 빚으면서 군 위탁 지원 사업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김은수 의원은 6일 예천군의회 정례회 2차 업무보고에서 “‘요즘 젊은 사람들이 예천농협을 죽여야 한다’는 소리까지 나오고 있다”라며“군 예산 지원도 신중하게 검토해서 이뤄져야 하며, 농협지원예산을 100% 삭감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또 “농협 특정인은 군 예산이 수반되는 사업인데도 마치 농협에서 지원하는 것처럼 행동하는 것은 물론 농민을 위한 농협이 아니고 군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도 국환 의원도 “농민들의 노동력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지난 제1회 추경예산에 무인헬기 이용 병해충 공동방제 사업에 3천850만 원을 편성했으나 농협은 공동방제 사업에 전혀 비용을 부담하지 않았다”며 “향후 에는 농협과 함께 시행하는 사업에는 반드시 농협이 사업비를 부담할 수 있도록 하기 바라며, 자체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사업은 군이 직접 시행해주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예천군의회가 예천농협에 대해 부정적 목소리가 높아진 것은 최근 예천농협이 신도시 내의 땅 매입 등 각종 사업과 관련해 예천군의회 의장과 농협 조합장 간 이견이 충돌, 갈등의 골이 깊어진 때문이라고 알려졌다.



이상만 기자
이상만 기자 smlee@kyongbuk.com

경북도청, 경북경찰청, 안동, 예천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