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대가 2017학년도 신입생 전체 모집인원 4천987명 중 30%인 1천488명을 정시에서 모집한다.

이번 정시모집에서 계명대는 ‘가’군 900명, ‘다’군 588명을, 정원 외 농어촌전형‘다’군에서 의예과 3명을 각각 선발한다.

전형요소별 성적 반영비율은 인문사회·자연공학계열 모두 수능 100%다.

백분위 점수를 적용하며 탐구영역의 경우 두 과목의 백분위 점수 평균이 적용된다.

군별 한 개의 모집단위에 지원과 계열 간 교차지원도 가능하다. 예체능계열은 수능 20%, 실기 80%로 뽑는다.

가·다 군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며 별도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계열별 수능 성적 반영 가중치는 인문·사회계열이 국어 30%, 수학 20%, 영어 30%, 탐구 20%를 반영한다.

자연·공학계열은 국어 20%, 수학 30%, 영어 30%, 탐구 20%가 적용되며 수학 가 형에 15%, 과학탐구에 5%의 가산점이 부여된다.

의예과는 자연·공학계열과 같은 비율이 적용되지만 수학 가 형과 과학탐구를 반드시 응시해야 하며 별도의 가산점은 없다.

올해는 한국사에 대한 가산점이 주어지는데 인문·자연계열 모두 수능점수 400점 기준 1등급은 10점이 주어지고 1등급 하향 시 1점씩 감한다.

예체능계열의 경우 수능점수 300점 기준 1등급은 7.5점이 주어지고 1등급 하향 시 0.75점씩 줄어든다.

내년 계명대는 새병원 개원을 앞두고 우수 인재를 유치하고 탁월한 의료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2017학년도 신입생부터 의예과 장학혜택이 대폭 넓혔다.

의예과 비사스칼라 장학생의 경우 수석이거나 수능 4개영역 백분위 평균 상위 1%이내 인 학생에서 이번 정시모집은 입학성적 상위 10% 이내로 확대됐다.

비사우수 장학생도 수시 차석에서 입학성적 상위 20%, 진리장학은 입학성적 상위 10%에서 상위 30%, 정의장학은 입학성적 상위 15%에서 상위 50%로 각각 폭이 늘었다.

계명대 비사스칼라 장학생은 전 학기 입학금과 등록금 전액을 비롯해 기숙사 우선 입사권과 기숙사비(일반동에 한함), 도서비 연간 360만원, 국외연수(500만원), 국외체험(100만원) 각 1회 등 여러 장학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신설된 메카트로닉스전공은 기계공학과 전자공학을 융합한 학문이다.

기초역학·전자통신·제어 등 다양한 영역을 공부하며 실험분석, 설계능력 및 문제해결에 대한 능력을 높여 차세대 미래자동차 및 기계분야 융합기술을 선도할 인재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계명대 정시는 가·다군에서 모집을 하고 있기 때문에 가군과 다군에 복수지원이 가능하다.

경찰행정학과와 기계자동차공학전공 등의 경쟁력 있는 학과 지원 시에 수능성적이 부족하다면 자율전공부로 우회, 지원하는 방법도 고려해 필요가 있다.

계명대의 정시모집 원서접수는 이번달 31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며 계명대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gokmu.ac.kr)와 유웨이어플라이(www.uwayapply.com)를 통해서 원서접수가 진행된다.

강문식 입학처장은 “이번 정시모집은 대학마다 영역별 가중치와 한국사 반영방법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감안한 입시 전략을 세워야 할 것”이라며 “다소 어렵게 출제된 이번 수능을 감안할 때 지난해 입시결과를 참고해 소신 있는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