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그림 민화전, 민초들 삶 재조명
(사)한국전통민화연구소 소장이자 계명대학교 미술대학 특임교수이기도 한 권정순 교수는 우리나라 서민들의 생활과 삶의 애환이 고스란히 묻어나는 민화에 대해 이렇게 평가했다.
“조선 시대에는 집에 한두 점씩은 꼭 있을 만큼 대중화됐지만, 그로 인해 당시에는 민화의 소중함에 대해 잘 몰랐다”는 권 교수는 “한국의 불가사의한 아름다움이 담긴 민화의 가치를 이미 간파한 서양 사람들에 의해 많은 민화가 우리나라가 아닌 외국에 있다는 사실이 참 안타깝다”며 “이제 우리 스스로 민화를 지키고 가꾸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권 교수는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지상파 사극 등 각종 드라마, 방송에서 민화 제작을 담당하고, 주한미국대사관, 캄보디아 수상관저, 하와이 주지사관저 등에서 작품을 소장할 정도로 국내를 넘어 세계적으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 3월 이전한 경상북도 신 도청 청사에도 권 교수의 작품 ‘경상감영도임행차도’ 가 걸려 있다.
권 교수로부터 민화의 기초와 역사, 그 속에 담긴 정신을 배우고 있는 제자들만도 150여 명에 이른다.
권 교수의 제자들로 구성된 (사)한국전통민화연구소 회원들은 지난 11일부터 김천문화예술회관에서 제24회 우리그림민화전을 열고 있다.
‘오색 빛 가을을 그리다’를 주제로 오는 17일까지 계속되는 민화전에는 회원 50여 명의 작품이 전시돼 있다.
2006년 설립된 (사)한국전통민화연구소 회원들은 매년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 일본, 중국 등과의 미술 교류전에 참가해 한국전통민화의 아름다움과 그 속에 담긴 한국의 정서를 알리고 있다.
권 교수는 “민화는 제도적으로 강제성을 가지고 보급한 것이 아니라 서민들의 삶 속에서 저절로 이루어진 회화 양식으로 자유로움이 그 특징”이라며“이러한 민화도 최근 시대의 흐름에 따라 제도권 회화로 한발 다가가고 있으며, 각종 미술대전의 입선 또한 두드러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1회 한국문화공예미술대전, (사)한국민화협회미술대전, 정수미술대전, 대구시미술대전, 경북도미술대전, 대한민국미술대전(3회) 심사를 맡기도 한 권 교수는 일곱 차례 개인전을 열었으며, 현재 (사)한국미술협회 민화분과이사, (사)한국민화협회 경북지부장, 한국민화학회 부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