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현대중공업 공동

포스텍 송민석 교수
세계 최고의 조선강국이었던 대한민국, 하지만 중국의 값싼 인건비, 유가 하락, 해양플랜트 사업 실패 등으로 위기가 찾아왔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빅데이터와 국내 연구진이 구원투수로 나섰다.

포스텍(포항공과대학교, 총장 김도연) 산업경영공학과 송민석 교수 연구팀은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과 함께 조선 분야 빅데이터 전략 모델을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된 모델은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의 실제 적용 사례와 함께 ‘조선업 BIG DATA 전략모델 사이트(http://kosbis.org)’를 통해 회원에 가입한 국내 기업들에게 무료로 공개될 예정이다.

지금까지 조선해양 분야에서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다양한 시도가 있었고, 조선해양 ICT 융합 인더스트리(Industry) 4.0과 같은 대형 연구 과제가 진행 중이다. 이런 기존 사례에 대한 분석과 자동차, 건설 등 타 산업의 사례, 기술 트렌드를 고려해 조선해양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빅데이터 전략 모델을 개발했다.

연구팀은 조선업의 벨류 체인을 바탕으로 각종 빅데이터 분석이 적용될 수 있는 분야를 정리해, 발주 예상 고객군, 시장 분석, 공정 분석 및 최적화 등과 같이 빅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전략 기법을 완성했다. 이 모델은 기업의 상황에 따른 효과적인 빅데이터 적용 전략 안을 도출해 내는데 활용할 수 있다.

조선업 빅데이터 전략 모델
전략 모델과 함께 제공하는 실증 사례로 삼성중공업은 의장 배관 제작 공정의 빅데이터 분석 전략 모델을 새롭게 수립해 해양플랜트 건조시 공정 효율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현대중공업은 NFC 택(Tag) 기반 협력사 공정 및 공급망 관리 모델을 구축해 원가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의 효과를 전망한다. 뿐만 아니라, 대형조선소-협력사 간 정보 공유 체계 구축을 통한 상생 방안을 도출하고, 조선업 빅데이터 활용 기반을 조성한 것에 큰 의미가 있다.

연구를 주도한 송민석 교수는 “이번 개발된 빅데이터 분석 전략 모델과 실제 적용되었던 실증 사례를 통해, 조선해양 기업들이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전략을 짜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조선업의 위기 상황에서 조선업을 대표하는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이 함께 전략 모델을 만들었다는 데에 의의가 있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향후 국내 조선업의 경쟁력을 강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2016년 미래창조과학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추진하는 빅데이터 활용 스마트서비스 시범 사업으로 지원 받아 수행됐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