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 문화를 알리자' 취지로 결성…5개국 18명 학생 참여

아프리카 유학생으로 구성된 공연팀 ‘카프리카’ 팀. 대구대 제공.
“아프리카 특유의 멋과 흥을 보여 드립니다”

대구대(총장 홍덕률)에서 공부하고 있는 아프리카 유학생들이 ‘카프리카’라는 공연 팀을 만들어 아프리카 노래와 춤을 선보이고 있다. ‘카프리카’는 한국과 아프리카의 우정을 뜻하는 ‘코리아 러브 아프리카(Korea♡Africa)’를 줄여 만든 이름이다.

이 팀에는 콩고민주공화국, 앙골라, 르완다, 케냐, 탄자니아 등 5개 국가에서 온 아프리카 유학생 18명이 속해 있다.

대구대 학생들이 주축(15명)을 이루고 인근 지역 대학에 재학 중인 아프리카 학생들도 일부 참여하고 있다. 학생들은 한국에 온 지 얼마 되지 않은 초보 유학생부터 유학 생활 6년차에 접어든 베테랑 학생까지 다양하다.

이 팀은 처음 합창단으로 출발했다. 지난 6월 대구의 한 교회에서 가진 첫 공연에서 아카펠라 메들리를 들려줬고, 객석에 있는 사람들이 모두 일어나 함께 공연을 즐길 만큼 큰 감동을 선사했다.

고교 교사 대상 입학설명회에서 ‘카프리카’ 팀 학생들이 특별공연을 하고 있다.대구대 제공.
이를 계기로 학생들은 ‘아프리카 문화를 알리자’라는 목표를 가지고 합창 공연 외에도 다양한 노래와 춤을 연습해 공연에 나서기 시작했다.

누쿤디마나 이사야(르완다·31) 씨는 “아프리카라고 하면 비슷한 스타일의 노래와 춤을 생각하지만, 아프리카 안에도 수십 개의 나라가 있고 나라마다 노래와 춤 스타일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공연 때 보여줄 레퍼토리가 많다”고 말했다.

현재 이들은 지역 교회와 학교 행사 중심으로 공연을 하고 있다. 지난해 12월에 있었던 외국인 유학생의 날 행사와 고교 교사 대상 대구대 입학설명회에서 이들의 특별 공연이 좌중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또 2일 진행된 대학 신년교례회에서도 한국어와 자국의 언어로 새해 축하 노래를 불러 참석자들의 박수갈채를 받았다. 홍덕률 대구대 총장은 이들의 열렬한 팬이기도 하다.

팀장을 맡고 있는 뵨디 프랑크(콩고민주공화국·31) 씨는 “우리는 전문 공연팀이 아니지만 아프리카 문화를 전한다는 열정과 자부심이 있다”며 “K-POP이 전 세계에 한국을 알렸듯, 노래와 춤으로 아프리카를 알리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김윤섭 기자
김윤섭 기자 yskim@kyongbuk.com

경산 담당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