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자율성확립대책위원회가 국립대 총장 임용 관련 국정농단을 특검에 고발했다.

위원회는 국립대 총장 1순위 후보자로 총장 임용됐으나 특별한 이유 없이 임용되지 못한 후보자들로 구성돼 있다.

18일 권순기 교수 등 8인은 특검에 국립대 총장 임용과정에서 드러난 국정농단 의혹을 철저히 수사해 줄 것을 요청했다.

위원회는 이화여대 문제에서 발단이 된 ‘최순실 국정농단’사태가 결국 대학가에도 큰 파장으로 다가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지난 박근혜 정권 3년여 동안 11개 대학에 발생한 총장 공석 상태와 2순위 후보자 총장임명(12건) 파행에 대해 비선실세 개입에 의한 국정농단의 결과라는 의혹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12건이나 되는 대학의 총장임용과 관련돼 비정상화와 불법성·직권남용·공무집행방해 혐의가 있다는 것이다.

위원회는 특검에 수사 의뢰와 함께 공개적으로 거론되거나 제보된 구체적 의혹사항에 대해 고발, 엄정한 수사를 요청했다.

교육부의 임명제청 거부에 따른 총장 공석 상태가 발생한 대학은 경북대를 비롯해 공주대, 방송통신대, 전주교대, 광주교대 등 5개 대학이다.

1순위자 후보 거부에 대한 사유 제시 없이 2순위자 후보자를 총장으로 임명한 대학도 경북대 포함 순천대, 충남대, 경상대, 한국해양대 등 이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대학의 정당한 절차를 거쳐 결정된 1순위 후보자들에 대해 임용거부에 대한 어떠한 사유도 밝히지 않고 있으며 이에 대한 소송도 5건이 진행 중이다.

권순기 교수는 “8개 국립대 총장 1순위 후보자 총장임용 관련 직권남용 등 혐의로 김기춘, 이병기, 우병우를 특검에 고발했다”며 “지금까지 공개된 사실만으로도 이들의 혐의를 입증하기 충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현목 기자
김현목 기자 hmkim@kyongbuk.com

대구 구·군청, 교육청, 스포츠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