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식 취소에 절차장 하자로 법정 소송 예고…학교측 입장 고수

2일 오후 대구지법 앞에서 경북 경산 문명고등학교 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철회 대책위원회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 뒤 경북교육청을 상대로 행정명령 중지 소장을 제출했다.연합
전국 유일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로 지정된 경산 문명고 사태가 날이 갈수록 확대되고 있다.

국정교과서에 반발해 입학예정 학생들이 전학 또는 자퇴하거나 입학식이 취소되고 절차상 하자를 이유로 해당 사안이 법정으로 이어지는 등 연구학교 지정에 따른 후폭풍이 커지고 있다.

2일 문명고 입학식에서 국정교과서를 반대하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국정교과서 철회’ 내용이 담긴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자 교직원들이 이를 제지하면서 뒤엉켜 결국 입학식이 취소됐다.

같은 날 두 명의 학생이 국정교과서에 반대하며 전학을 신청한 가운데, 이들은 입학식에 참여하지 않은 대신 부모들이 입학식 종료 후 학교장에게 자녀 교복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결국 신입생 총 4명이 전학·자퇴 의사를 밝혔다.

또 ‘문명고 한국사국정교과서 연구학교 저지 학부모대책위원회’는 대구지법 앞에서 문명고의 연구학교 신청 절차상 하자가 있다며, 문명고의 한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처분 효력정지 신청을 제기했다.

하지만 학교 측의 입장은 강경하다.

김태동 교장은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는 옳은 정책이라고 생각하며 학생들이 따라와 줘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이어 “처음엔 국정교과서 연구학교를 하지 않는 게 좋겠다는 생각을 했지만 교과서 내용보다는 정치적인 이유로 논란이 벌어지고 있어 국정과 검정교과서를 비교 연구해 보자는 생각을 하게 됐다”는 입장이다.

또 학교 측은 연구학교 신청 기간에 이른바 ‘진보단체’ 사람들이 신청을 철회하라고 강하게 압박했으며, 외부세력이 학교 문제에 개입하려 한다고 주장하며, 법적 대응까지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명고의 입학식 무산을 두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자유한국당 간사인 염동열 의원은 3일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문명고 사태와 관련, “어제는 입학식마저 무산됐고 교권이 짓밟혔다”며 “7종의 좌편향 교과서를 뿌리내리기 위해 1종의 우편향 교과서를 말살시키는 데 야권과 좌편향 시민단체들이 달려들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교육부는 진상조사위원회를 속히 설치하라고 요구했다



정형기 기자
정형기 기자 jeonghk@kyongbuk.com

경북교육청, 안동지역 대학·병원, 경북도 산하기관, 영양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