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세대 교육에 책임있는 행동 보여야"

정부는 24일 일본이 내년부터 사용할 고교 2학년용 사회과 교과서 80%에 ‘독도는 일본 땅’ 등 왜곡된 내용이 담긴 것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고 즉각 바로잡을 것을 촉구했다.

정부는 이날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 명의 성명에서 “일본 정부가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을 포함해 왜곡된 역사 인식을 담은 고등학교 교과서를 또다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이에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어 “일본 정부는 그릇된 역사관의 최대 피해자는 결국 일본의 자라나는 미래 세대라는 점을 분명히 자각하고, 역사를 직시하는 가운데 미래 세대의 교육에 있어 책임 있는 행동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일본 문부과학성은 이날 오후 교과용도서검정심의회를 열고 교과서 검정 결과를 확정·발표했다.

문부과학성 발표에 따르면 검증을 통과한 24종의 고교 사회과 교과서 가운데 독도가 일본 영토라는 주장을 담은 것은 79.2%인 19종에 달한다.

지난해 검정을 통과한 고교 1학년용 사회과 교과서의 77%에서도 이런 내용이 들어감에 따라 초·중학교는 물론 사실상 모든 고교에서도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억지 주장을 가르치게 됐다.

이에 따라 지난해 부산 소녀상 설치 이후 일본이 나가미네 야스마사(長嶺安政) 주한 일본대사를 본국으로 일시 귀국시키며 교착상태에 빠진 한일 관계가 한층 어려운 국면으로 접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외교부는 이날 오후 일본 정부의 이와 같은 조치에 대해 스즈키 히데오(鈴木秀生)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해 항의의 뜻을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