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일자리추경" 安 "벤처성장" 洪 "기업氣살리기" 劉 "혁신" 沈 "불평등해소"

더불어민주당 문재인(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바른정당 유승민, 국민의당 안철수,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선후보들이 28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 스튜디오에서 선거관리위원회 주최로 열린 생방송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5당 대선후보들은 28일 밤 상암MBC에서 열린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TV토론회에서 경제 정책을 중심으로 상대 후보에 대한 치열한 검증을 벌이며 격돌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국민의당 안철수·자유한국당 홍준표·바른정당 유승민·정의당 심상정 후보는 일자리 창출과 성장 패러다임, 복지, 개성공단 재개 문제 등의 현안을 놓고 양보 없는 설전을 벌였다.

후보들은 경제정책에 대한 소신을 분명히 밝혔다.

민주당 문 후보는 “저성장·양극화·저출산·고령화·고용절벽 등 이 모든 위기의 근원은 고용 없는 성장과 일자리 만들기 실패”라며 “일자리를 여전히 기업에 맡겨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는데 무책임한 것이다. 국정과제 1순위로 삼아 국가자원을 총동원해 비상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당선 즉시 일자리 100일 플랜을 가동하고 10조 원의 추경을 편성하겠다”며 “공공일자리 81만 개, 주 52시간 법정 노동시간 준수로 일자리 50만 개를 늘리겠다. 중소벤처 지원을 늘려 4차 산업혁명 선도국가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당 안 후보는 “우리나라는 정부주도로 재벌에게 특혜를 주면서 성장했지만, 이제는 민간중심으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이 성장해야 질 좋은 일자리가 생겨난다”며 “일자리를 만들고 경제를 성장시키는 주체는 민간과 기업이라는 생각을 갖는 게 중요하며, 정부는 이들이 실력을 펼치도록 기반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정부는 모든 사람이 공평하게 출발하게 해야 하고, 공정하게 경쟁이 가능해야 한다”며 “한 번 실패해도 재도전하고 사회적 약자에게 안전망을 제공하는 역할 역시 정부가 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국당 홍 후보는 “경제정책의 핵심은 서민경제와 기업 기 살리기로, 경제정책 성공 여부는 서민경제의 양적·질적 성장에 달려있다”며 “담뱃값·유류세 50% 인하, 통신비 인하, 김영란법 개정을 하겠다. 유류세 인하 효과만도 7조2천억 원의 가처분소득 증가, 15조 원대 내수활성화, 10만 명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말했다.

홍 후보는 “기업이 돌아오고 사내보유금을 투자하게 하려면 강성 귀족노조 폐해를 막아야 한다”며 “근로자의 3.2%도 안 되는 사람들의 정치투쟁을 막고, 노동유연성의 폐해를 고치고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 유 후보는 “지금의 경제 위기는 재벌 대기업이 지배하는 잘못된 시장경제에서 대기업 혁신을 못 했기 때문으로, 그들 스스로 혁신해서 글로벌 기업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국민경제에 부담을 줄 정도로 부실화하면 정리해야 한다. 중소기업과 창업벤처기업에서 성장의 새 희망 씨앗을 살려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중기벤처에서 인재를 기르고 과학기술에 투자하고 규제를 완화하겠다”며 “육아휴직·칼퇴근 등 육아정책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고,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도 팔을 걷어붙이고 나서겠다”고 덧붙였다.

정의당 심 후보는 “무엇보다 불평등을 해소하는 강력한 소득주도정책을 추진하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와 최저임금 인상, 동일노동 동일임금, 노동시간 단축을 하고 여기에 드는 사회적 비용을 대기업들에 일차적으로 책임을 지우겠다”며 “성과를 극소수가 점유하지 않게 과감한 국가혁신을 주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4차 산업혁명의 기반인 생태경제 고속도로를 구축해 전국 태양광 충전소 설치와 에너지 전환을 주도하겠다”며 “사회보험, 취업 지원을 위한 재교육 시스템, 4차산업 혁명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기본소득제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후보들 간 물고 물리는 공방도 이어졌다.

문·심 후보와 유 후보는 ‘성장론’을 놓고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문 후보가 “가계소득이 높아져야 소비를 촉진하고 내수가 살아나 경제를 성장시킬 수 있고 일자리로 돌아온다”고 하자 유 후보는 “문 후보 공약의 일자리는 대부분 세금으로 하는 것으로, 세금으로 일자리를 만들면 300만 개도 만들겠다”고 공격했다.

심 후보는 “유 후보는 복지가 곧 성장이고 분배가 곧 성장이라는 개념 자체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몰아붙이자 유 후보는 “문재인·심상정 후보 주장에 결정적으로 결핍된 것은 도대체 누가 무슨 수로 성장할 것이냐는 점”이라고 반박했다.

경제 위기 책임론과 관련, 문 후보는 유 후보를 겨냥해 “박근혜 시절 비서실장도 했고, 집권여당의 중요한 직책에 있었는데 경제실패를 인정하고 반성해야 한다”고 하자 유 후보는 “김대중·노무현 정부 때도 잘한 게 없다”고 쏘아붙였다.

담뱃세 재인하 논란과 관련해 홍 후보는 “인하하는 게 젊은이, 청년에게도 도움된다”고 했고, 문·심 후보는 인상분을 국민건강 증진에 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후보가 “담뱃값 인상, 서민증세와 부자 감세, 전부 다 홍 후보님이 있던 집권여당이 한 것 아닌가”라고 하자 홍 후보는 “저는 경남지사로 있었다”고 말했다.

개성공단 재개 문제와 관련, 홍 후보는 문 후보에게 “북한 제재 결의에 대한 유엔 결의 위반”이라고 지적했다. 문 후보는 “개성공단 재개는 적어도 북핵 폐기문제가 협상 테이블에 들어와 대화 되는 국면에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여론조사 지지율 1·2위 후보 간의 불꽃 튀는 신경전도 연출됐다.

문 후보는 “안 후보는 중소기업이 한 명을 고용하면 50만 원씩 국가가 지원해 중소기업·대기업 임금 격차를 줄이겠다고 했는데, 그렇게 하면 새 입사자가 종전 입사자보다 임금이 많아지는 역전 현상이 생긴다”고 지적했다.

안 후보는 “문 후보는 중소기업이 두 명을 고용하면 추가 한 명 인건비를 지원한다는 데 문제가 있다”며 “중소기업은 한 사람을 쓰기 위해 두 명을 추가로 고용하지 않고, 제반시설도 필요하기에 부가비용이 훨씬 더 든다”고 비판했다.

유 후보가 지난 토론회 논쟁 과정에서 문 후보의 “정책본부장에게 물어보라”는 발언을 거론하자 문 후보는 “사과하겠다. 제 말은 대선후보는 큰 틀의 방향을 토론하고 세부 수치는 정책본부장끼리 토론하면 좋겠다는 뜻이었다”고 사과했다.

연합
연합 kb@kyongbuk.com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