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전 마지막 주말 총력 유세
文·劉 강릉 방문 피해자 위로
洪, 텃밭 경남서 보수결집 장조
安·沈 고령자 복지 공약 발표

5·9 대선을 이틀 앞둔 각 후보들은 7일 마지막 주말 유세에 집중했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강원도 강릉에 발생한 산불 이재민들을 만나고 관계기관의 신속한 진압을 당부했다.

문 후보는 이날 오전 선거 유세 일정을 변경해 최문순 강원도 지사, 심기준 민주당 최고위원, 민병두 강원도 특보단장 등과 함께 산불 피해 이재민이 있는 강릉시 성산초등학교에 방문했다.

문 후보는 산불 피해로 집을 잃었거나 추가 피해를 우려해 대피한 이재민들의 이야기를 들은 뒤 지역 의원 등에게 “이 일은 산불이 아니라 피해가 다 복구될 때까지 다들 책임지고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문 후보는 이재민들과 면담 등을 마친 뒤 취재진에게 “피해가 복구될 때까지 강원도와 함께 최선을 다하고, 강원도 힘만으로 부족하다면 중앙정부서도 최대한 지원하겠다”면서 “산불 대처도 강원도만의 소방 인력만으로는 부족하기에 초광역 단위로 소방장비와 인력을 총동원해 단시일 내 진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문 후보는 “평창 올림픽의 성공을 위해 중앙차원의 지원과 (올림픽) 이후 시설의 사후 활용을 국가가 책임지겠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면서 “올림픽에 차질이 없도록 새 정부 들어서는 대로 정부 차원에서 총력을 다해서 지원하겠다. 그리고 대통령이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를 앞지른) ‘골든 크로스’를 넘어서 승리의 길로 가고 있다”며 “막판 스퍼트에 조금만 힘을 보태 달라”고 지지를 호소했다.

홍 후보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잇따라 글을 올려 “대한민국의 명운을 가를 체제 선택일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며 “친북 좌파 정권이냐, 자유 대한민국 정권이냐를 선택하는 마지막 이틀”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홍준표 정부가 들어서야 한반도가 안정된다. 홍준표 서민 정부가 들어서야 대한민국 경제가 살아난다. 홍준표 정부가 들어서야 이 나라 청년들의 미래가 있다”고 주장했다.

홍 후보는 전날 바른정당을 탈당한 비박(비박근혜) 의원들의 일괄 복당과 당원권이 정지된 친박(친박근혜) 의원들의 징계 해제를 단행한 데 대해서도 “보수 대통합으로 5월 9일 집권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이날 경상남도 지역 유세에 나선 그는 “경남의 사전투표가 왜 저조하냐고 물어보니 경로당 할머니께서 ‘사전투표하면 모 후보 측에서 투표함 바꿔치기를 한다’고 한다”며 “그래서 (사전투표를) 안 했고, 5월 9일 모두 투표장 가서 홍준표 찍는다고 한다. 그만큼 절박하다는 표심”이라고 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는 ‘고령자 우선고용기업 지정’ 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을 포함한 ‘안심 카네이션’ 공약을 이날 발표했다.

먼저 고령자 노동에 적합하고 청년층과 일자리 대체성이 낮으며 고령자를 주된 근로자로 운영하는 기업을 ‘고령자 우선고용기업’으로 지정한다. 이들 기업에게는 노동 관련 규제를 완화해 적용하고 세제 지원을 강화한다고 방침이다.

또 은퇴자를 위한 평생교육제도를 도입한다. 은퇴자를 재교육하고 고용을 확대해 나갈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인생이모작법’을 제정하는 한편, 대학 내 재교육 중심의 비학위 과정에 학비를 지원하는 ‘어르신 국비 장학제도’도 도입한다.

전국 65세 고령자를 위한 고령자 전세임대주택은 연 3000호 이상 공급하고 공공실벌주택을 5년간 1만 호 공급해 어르신들이 주거 안정에도 기여할 방침이다.

바른정당 유승민 대선 후보는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지지층 결집을 위한 대국민 호소를 하려던 계획을 취소하고 강릉을 방문했다.

유 후보는 이날 트위터를 통해 “저는 새벽에 눈을 뜨자마자 강릉으로 달려가고 있습니다”라는 글을 남기고 모든 유세일정을 취소한채 재난지역 선포 등 산불과 관련한 정책 및 현장행보를 이어갔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이날 ‘어버이날에 드리는 7대 선물 공약’을 발표했다.

심 후보는 이날 “우리나라 노인빈곤률과 노인자살률은 OECD 국가 중 1위다. 국가적 재난이고 위기다. 위기가 발생하는 진짜 이유는 고령화가 아니라 복지후진국이기 때문이다”라며 “100세 시대형 ‘존엄한 노인복지국가’를 실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후보는 기초연금연금 월 30만 원 국민연금 50%로 노후소득 보장 ,틀니 ·임플란트 부담 경감, 보청기 건강보험 보험 적용,부양의 문제 전면 폐지,노인일자리 확대,공공실버주택, 주거지원급여, 무상교통카드 등 주거 및 교통 ·이동을 지원,장기요양 확대, 방문재활급여 신설, 소규모 요양시설 확대,노인 차별금지 및 학대예방 종합대책, 착한장례식장 운영 등의 내용을 공약에 담았다.



김정모 기자
김정모 기자 kjm@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으로 대통령실, 국회, 정당, 경제계, 중앙부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