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청년층을 대거 모집하는 등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외연 확장에 나섰다.

8일 한국당에 따르면 이번 달 말까지 미래세대위원회 구성원(청년층)들을 공개 모집한다.

이는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위축된 당세를 회복하고 젊은 유권자층을 확보해야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승산이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미래세대위원이 되면 전당대회를 비롯한 각종 당 행사나 청년정책 개발 과정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또 당원 연수프로그램이나 정치학교와 같은 청년 프로그램에도 참가할 수 있다.

한국당은 전통적 지지층이 주로 장년층에 집중돼 있어 그동안 대선·총선·지방선거 등 주요 선거 국면 때마다 애로를 겪어왔다.

때문에 박 전 대통령 탄핵 이후 처음 치러지는 이번 전국 단위 선거를 앞두고 젊은피 수혈을 위한 몸집 불리기 일환으로 받아들여진다.

당은 미래세대위와 별개로 중앙위원회가 이달 말까지 직군별 경력을 갖춘 인재를 추가 모집한다.

현재 중앙위 조직은 행정자치·재정금융·외교통상·국방안보 등 총 26개 분과로 구성돼 있는데 중앙위 활동은 결국 분야별 직능단체와도 연결되는 만큼 당세 확장의 주요 창구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앞서 한국당은 6월 지방선거 공천의 필수 요건으로 새로운 당원 확보 운동을 진행했다.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에 나선 인사들은 200명 이상의 당비납부 당원을 새로 모집했다는 입당원서를 필수서류 중 하나로 제출했다.

기초단체장은 100명 이상, 광역의원 50명 이상, 기초의원 30명 이상이다.

또, 지난해 말 당무 감사를 실시했을 때도 책임당원 숫자를 핵심 기준 가운데 하나로 꼽았었다.

이와 함께 한국당이 올해 초부터 중점적으로 진행해 온 ‘전술핵 재배치 지지’ 서명운동도 세 확장 전략과 무관치 않다.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서명운동이지만 한국당의 정책 기조에 동조하는 참여자 가운데 상당수를 신규 당원으로 끌어들이는 효과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전략의 연장선에서 당은 현재 여권이 추진하는 개헌안 및 6월 지방선거와 개헌 국민투표 동시 실시 문제에 대해서도 서명운동을 벌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중앙당 관계자는 “당의 이미지를 쇄신하려면 젊은층의 참여가 필수적”이라며 “미래세대 위원들을 중심으로 청년들의 참여를 배가 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기동 기자
이기동 기자 leekd@kyongbuk.com

서울취재본부장. 대통령실, 국회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