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일만산단에 이차전지 양극재 공장 설립 MOU 체결
신규 일자리 2500여명 창출 등 지역경제 활력소 기대

포항시가 경북도와 함께 국내 대표 리튬이차전지 생산기업인 ㈜에코프로그룹으로부터 포항영일만4일반산업단지와 포항부품소재전용단지에 1조원 규모가 넘는 대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포항시가 경북도와 함께 국내 대표 리튬이차전지 생산기업인 ㈜에코프로그룹으로부터 포항영일만4일반산업단지와 포항부품소재전용단지에 1조원 규모가 넘는 대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12일 포항시에 따르면 에코프로 계열사인 에코프로비엠은 북구 흥해읍 영일만산업단지에 2022년까지 8천억원을 들여 리튬 이차전지 양극재 생산공장을 짓기로 했다.

영일만 1일반산업단지 내 부품소재전용단지와 4일반산업단지에 각각 6만㎡, 15만㎡ 규모로 짓는다.

이강덕 포항시장과 이동채 에코프로 회장은 12일 오후 투자유치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또 ㈜에코프로지이엠은 최근 부품소재전용단지 내 8만㎡ 터에 리튬 이차전지 공장 1개 동을 준공했다. 3천억원으로 해마다 1개 동씩, 2021년까지 5개 동을 짓는다.

에코프로지이엠은 에코프로와 중국 지이엠이 7:3 비율로 투자한 합작회사다.

리튬 이차전지는 높은 밀도로 전력을 저장해 소형가전부터 로봇, 전기차, 에너지저장장치 등에 활용할 수 있어 반도체, LCD와 함께 3대 핵심전략 산업으로 꼽힌다.

포항시는 에코프로가 투자를 마무리하면 2천500명 신규 일자리 창출로 지역경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에코프로의 포항 투자가 지진으로 어려운 포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1998년 충북 청주에 설립한 에코프로는 이차전지 양극 소재와 케미컬 필터, 온실가스 제어장치 생산업체다. 직원 390명에 2015년 매출액은 1천73억원이다.

곽성일 기자
곽성일 기자 kwak@kyongbuk.com

행정사회부 데스크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