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첨단산업 등 4차 공약 발표

9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포항시장 예비후보가 첨단산업 등 신산업 발전 방안을 담은 4차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포항시장 예비후보는 9일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첨단산업 등 신산업 발전 방안을 담은 4차 공약을 발표했다.

허 예비후보는 “지난해 경북도에서 발표한 시·군단위 지역내 총생산(GRDP) 결과에 따르면 포항시의 GRDP가 17조5000억 원으로 구미시의 29조1000억 원에 대비해 절반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1인당 GRDP는 경북도 평균에도 못 미치고 있는 실정”이라며 “2005년 이후 성장률이 멈춘 포항의 경제활성화를 위해 새로운 산업 창출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또 허 예비후보는 취임한 지 1년도 되지 않은 3급 정무특보가 현 시장의 선거를 위해 사퇴한 점을 강력 비판한 뒤 “성과 위주의 신산업 추진을 위해 정무특보직을 폐지하고, R&D분야 사업화에 전념하는 산업협력특보와 관련 조직을 신설해 지속적으로 성과를 관리하겠다”며 지역 경제활성화를 위한 신산업추진의 내실화와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신산업 추진의 구체적 내용으로 이미 구축돼 있는 지역 R&D 인프라를 바탕으로 한 ‘강소형 연구개발특구’ 지정과 산업단지 분양율이 저조한 블루밸리 국가산단을 ‘청년친화형 산업단지’로 조성해 정부의 지원을 적극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

또한 포스텍 인공지능연구소에 대한 지원의 확대와 도시재생 지역인 중앙동과 흥해를 포항의 R&D 역량이 총 집결된 포항형 스마트시티로 건설해 포항이 명실상부한 4차산업혁명의 선도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이 외에 메이저급 호텔 유치 및 전시컨벤션센터 조성 등을 통한 해양관광산업 활성화, 해양바이오산업과 해양의료산업이 합쳐진 해양치유산업 육성, 지역 농산어촌 마을의 특색에 맞춘 체류·체험형 관광상품 개발 지원 등 6차 산업의 메카로 성장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