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언론은 1일 노무현(盧武鉉) 한국 대통령이 3ㆍ1절 기념사를 통해 한ㆍ일 과거사와 관련해 일본에 '반성과 배상'을 요구한 사실을 주요기사로 취급했다.

아사히(朝日)신문은 지난해 7월 양국 정상회담에서 '임기중에 과거사문제를 제기하지 않겠다'고 밝히는 등 미래지향적 관계를 강조해왔던 노 대통령이 전에 없이 단호한 어조로 이같이 촉구했다고 전했다.

신문은 한국과 중국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고이즈미(小泉) 일본 총리가 야스쿠니(靖國)신사 참배의사를 명백히 하고 있는 만큼 노 대통령이 이같은 역사인식에 불만을 표시, 한국민의 감정에 대한 일본측의 '배려'를 촉구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노 대통령이 '배상'을 언급한 것에 주목하면서 일본측으로서는 종결됐다는 입장인 일제 식민지시대 개인 피해배상 문제에 노 대통령이 언급하기는 처음이라고 전했다.

이 신문 역시 노 대통령이 재임중 과거사문제를 제기하지 않겠다고 밝혔던 사실을 지적하며 '독도문제'를 둘러싼 움직임과 고이즈미 총리의 야스쿠니신사 참배 문제 등 일본측의 대응을 견제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니혼게이자이(日經)신문은 노 대통령의 이날 연설은 최근 한국에서 독도 문제가 재연되고 있고 여당이 과거사 진상규명에 착수하는 등 역사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진 만큼 이같은 여론을 배려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마이니치(每日)신문은 노 대통령이 일본 정부와 국민에 대해 '배상'이라는 강한 표현으로 대응을 촉구한 것은 한일협정 당시의 불충분했던 점을 보충하는 책임은 일본에도 있다는 인식에 근거, 법적제약을 넘어 일본이 자발적으로 전후배상을 보완하도록 촉구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본 정부는 노 대통령의 이날 기념사에 대한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