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은 1일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이 3.1절 기념사를 통해 한.일 과거사 문제와 관련한 일본의 사과와 배상을 요구하고 일제하 강제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힌 데 대해 "시의적절하고 단호한 메시지"라고 평가했다.

또한 이번 노 대통령의 기념사가 향후 한일 관계를 새롭게 설정하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임종석(任鍾晳)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최근 주한 일본대사의 '독도 망언'에서 보듯 일본의 역사 의식은 독선적이고 후진적"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가원수가 일본의 적극적인 과거사 규명과 사과 및 배상을 촉구한 것은 필연적이고 시의적절한 요구였다"고 말했다.

임 대변인은 이어 "정부가 민간인의 대일청구권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힌 것 역시 정부가 공식적으로 원칙을 세웠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고 덧붙였다.

우리당 한일외교문서공개 태스크포스(TF) 팀장인 강창일(姜昌一) 의원은 "참여정부와 대통령이 갖고 있는 원칙을 표명한 기념사였다"며 "노 대통령이 확고한 원칙과 의지를 갖고 있다는 점을 입증했으므로 과거사의 진실이 규명되고 그에 상응하는 대책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TF 간사를 맡고 있는 이화영(李華泳) 의원도 "노 대통령의 기념사는 단순히 형식적이고 공세적인 언급이 아니라 내용적 면에서 단호한 경고 메시지를 담았다"면서 "특히 일본군 위안부 문제 등의 고통을 언급하면서 일본의 극우 분위기에 대해 실질적 언급을 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 의원은 논평을 내고 "당 TF팀은 국회내 과거 청산과 한일협정 문제 해결을 위한 특위 구성을 적극 추진하고 정부의 민관공동위원회, 자문위원회 구성과 활동에 적극 참여해 정치권과 시민사회, 관련학계가 함께 하는 과거 청산의 통합적인 대화기구를 만드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과거사법 제정을 주도한 문병호(文炳浩) 의원은 "노 대통령이 방향을 잘 잡았다 "며 "우리나라 입장에서 일본에 대해 한일협정 재협상을 하자거나 배상을 하라고 얘기하기는 어렵고 일본 스스로가 역지사지 입장에서 스스로 나서 치유하는 노력을 보이는 것이 바람직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