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부단장 '산정상까지 매입'

이춘희(李春熙) 신행정수도후속대책기획단 부단장은 4일 행정중심복합도시에 수용되는 충남 연기.공주지역(2천210만평)의 보상 일정과 관련, "이르면 오는 11월부터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단장은 이날 충남도청을 방문, 심대평(沈大平) 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오는 20일께 특별법이 공포되면 5월께 (행정도시) 예정지역을 고시하고 4-5개월간의 공청회, 감정평가 등을 거쳐 수용지를 매입하게 된다"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신도시를 개발할 때 산의 3부 능선까지만 보상하는 바람에 난개발을 불러왔다"며 "행정도시의 경우 난개발을 막기 위해 산 정상까지 모두 매입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원주민 수용 계획과 관련, 그는 "원주민이 행정도시에 살기를 희망한다면 적극 수용할 것"이라며 "이런 의미에서 행정도시 주민 1호는 연기.공주지역 주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행정도시 예정지 매입에 4조5천억원이 들 것으로 추산된다"며 "이는 신행정수도특별법 제정 당시 땅값이 비교적 비싼 충남 계룡시의 공시지가에 50%를 더해 추산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행정도시 예정지의 면적 축소 가능성에 대해 "구역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을지 모르지만 면적이 축소될 가능성은 전혀 없다"고 못박았다.

이 부단장은 "행정도시에 국토연구원 등 건설교통부와 밀접한 국책연구기관과 1-2개 대학이 내려와야 하고 미술관.박물관 등 문화시설도 세워져야 하는 만큼 면적이 줄어들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