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11∼13일로 예정됐던 반기문(潘基文) 외교통상부 장관의 일본 방문 계획을 무기한 연기했다.

정부는 올해가 '한일 우정의 해'라는 점에서 양국간 우의를 다지고 북핵 문제와 과거사 등의 현안 논의를 위해 반 장관이 일본을 방문해 양국간 외교장관 회담을 갖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일본 시마네(島根) 현 의회의 '독도의 날' 제정 움직임과 그에 이은 다카노 도시유키(高野紀元) 주한 일본대사의 독도 영유권 주장 발언,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의 일제 식민지 '배상' 발언에 대한 일본내의 냉담한 반응을 감안, 반 장관의 방일을 무기 연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4일 오후 청와대에서 NSC(국가안보회의) 주관으로 회의를 갖고 이 같은 방안을 정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시마네현 의회의 '독도의 날' 제정과 관련한 일련의 사태로 인해 우리 국민의 감정이 고조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외교장관의 방일을 추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보고 연기했다"며 "재추진 여부는 상황의 추이를 봐가면서 재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일본 정부도 우리 국내 상황이 어렵다는 것을 충분히 이해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시마네현 의회의 '독도의 날' 제정 추진과 관련, 그는 "우리 정부는 반대의 입장을 누차 강력하게 전달했다"며 "결과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이달 중 일본을 방문할 계획이었던 여야 의원들 중 일부는 방일 계획을 연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당국자는 '한일 우정의 해' 행사와 관련, "양국민간 우호.이해 증진을 위해 문화.스포츠를 중심으로 각종 행사가 추진 되거나 진행 중"이라며 "이는 예정대로 추진되는 게 옳다고 보며, 민간 주도의 행사에 정부가 나서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시마네현이 오는 16일 조례를 강행 통과시킬 경우 정부의 대책을 묻는 질문에 이 당국자는 "여러가지를 준비중에 있다. 대개 상상할 수 있는 내용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한일 정상간 셔틀외교에 대해서는 "아직 시기적으로 상당히 남아 있어 지금 얘기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일본 극우교과서 채택 움직임 확산과 관련, "교과서 채택에 중앙정부의 작용이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민간 차원에서는 후쇼사가 만든 교과서 채택을 저지하기 위한 운동이 있기도 하지만, 우익에서는 채택률 확대를 위해 캠페인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