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중소기업의 대기업 전환 지원강화

오는 2010년까지 중소기업 100개가 세계적 수준의 중견기업으로 육성된다.

이희범 산업자원부 장관은 8일 숙명여대 100주년 기념관에서 열린 '인간개발연구원 30주년 기념포럼' 강연을 통해 "2010년까지 중소기업 100개를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글로벌스타 100' 계획을 하반기중 수립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산자부는 이를위해 상반기안에 200-300인 규모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대기업 전환의 애로사항에 대한 대대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키로 했다.

글로벌스타 100은 2010년까지 대기업으로 전환된 중소기업에 대해 일정기간 중소기업과 동일한 수준으로 지원하고 공장설립 등 각종 규제도 중소기업 수준으로 적용하며 고용창출을 통한 대기업 전환은 각종 지원시 우대하는 방안이 포함된다.

이 장관은 "그간 중소기업 정책이 보호.육성에만 치중, 고용창출 및 대형화를 통한 대기업 전환을 저해한 측면이 있다"며 "중소기업의 글로벌 중견기업 육성을 위해서는 좀더 획기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이번 시책의 배경을 밝혔다.

그는 또 올해 역점 추진과제의 하나로 대.중소기업의 상생협력 강화를 들고 "대기업, 수출, IT 등 선도 부문의 성과가 중소기업에도 원활하게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와관련 산자부는 연구개발(R&D) 분야의 대.중소기업 협력을 위해 '공동 R&D 협의체'와 '특허컨소시엄' 운영을 확대하고 구매조건부 기술개발사업을 대기업으로 확대, 10대 핵심부품.소재에 대한 대.중소기업 공동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생산분야에서는 지난해 반도체와 LCD 분야에서 체결한 '대.중소기업 협력약정'을 자동차와 전자부문으로 확대하며, 중소기업들의 회사채를 모아 '수급기업펀드'를 조성하고 후순위채 15%를 중소기업진흥공단이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산자부는 이밖에 업종별 원자재수급협의회를 통한 안정적 원자재 조달, 대.중소기업의 공정정보화를 통한 공정혁신 강화, 1천억원 규모의 대.중소기업 협력자금 융자 지원, 대기업 휴먼특허 이전에 대한 세제지원 등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 장관은 "중기특위를 중심으로 14개 부처, 234개 중소기업 지원사업의 실태평가를 통해 중복성을 제거하고 중소기업청 소관 90개 예산사업에 대해서는 외부 회계법인에 의뢰해 실효성을 평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