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10일 일본 시마네(島根)현 의회 상임위가 2월 22일을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이름)의 날'로 정하는 조례안을 가결한데 대해 "어이가 없다"며 거센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여야 의원들은 이와 함께 이번 조례안 가결에 일본 중앙정부의 뜻이 사실상 반영됐다고 판단, 일본의 급속한 우경화 현상에 우려를 감추지 못했다.

국회 한일의원연맹 소속인 열린우리당 송영길(宋永吉)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시마네현 의회가 어리석은 짓을 했다"면서 "일본이 세계 속의 지도국가로 발돋움하려 한다면 이번 일은 '소탐대실'의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말했다.

송 의원은 "일본 중앙정부가 침략행위에 대한 반성은 뒤로 한 채 이 같은 만행을 방치.조장하는 것은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에 분명히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올바른 역사교육 의원모임' 간사인 우리당 유기홍(柳基洪) 의원은 "가까운 대한제국 때 기록만 봐도 시마네현에서 하는 주장은 터무니없다"며 "우리도 '한일우정의 해' 등을 재고할 때가 됐다"고 밝혔다.

유 의원은 이어 "이번 일은 일본정부가 급속히 우경화돼 평화헌법 개정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반증"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안보리 상임이사국을 꿈꾸는 것은 터무니 없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전여옥(田麗玉) 대변인은 이번 사태를 "일본 정부가 독도를 영토분쟁지역으로 만들려는 시나리오의 시작"이라고 분석했다.

국회 통일외교통상위 소속인 같은 당 이성권(李成權) 의원도 "일본 지방자치단체에서 통과된 것이긴 하지만 일본 정부의 입장이라고도 볼 수 있는 무례한 행위"라고 성토했다.

역시 통외통위 소속인 박계동(朴啓東) 의원은 개인성명을 내고 "시마네현의 '독도의 날' 조례 제정은 한국민의 대(對)일본 인식을 다시 한번 부정적으로 만들 것"이라며 "일본 정부와 정치인이 주도적으로 나서서 조례의 (시마네현 의회) 본회의 통과를 막는 것은 물론 아예 폐지토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확고한 대응을 요구했다.

전 대변인은 "정부가 일본의 행태에 계속 무시정책으로 일관할지 아니면 적극 대응할지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주문했고, 이 의원은 "정부가 이번 기회에 확실한 입장을 취하지 않으면 일본내에서 이런 일이 계속 벌어 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