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수도분할반대 투쟁위원회(수투위)가 독도파문 등으로 사그라들고 있는 행정도시법 논란의 불씨살리기에 나섰다.

수투위는 22일 오전 회의 직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국회 신행정수도후속대책 특별위원회와 한나라당 수도이전문제대책 특별위원회의 해체를 요구했다.

지난 16일 이후 줄곧 침묵을 지켜왔던 수투위가 이날 회견을 통해 '고강도' 주문을 한 것은 박근혜(朴槿惠) 대표가 일주일간의 미국 방문을 마치고 귀국하는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

박 대표의 귀국 시점에 맞춰 수투위가 전열을 정비하고 여론을 환기시켜 행정도시 문제를 다시 쟁점화하려는게 아니냐는 관측에서다.

실제로 수투위는 그간 박 대표가 방미중이서 각을 세울 상대가 없었고,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으로 '안티 행정도시'를 주장할만큼 한가하지 못한 사정도 있었다.

수투위는 회견에서 "정략적인 공공기관의 이전 논의는 즉각 중단돼야 하며, 행정중심복합도시특별법 재심에 관한 청원은 즉각 심의에 들어가야 한다"며 공세적 입장을 취했다.

또 이들은 "행정도시법에 대한 폐지안을 늦어도 4월초까지 제출하기로 했다"면서 "많은 의원들의 동참을 위해 제출 시기를 늦추는 동시에 대체입법안이 아닌 폐지안을 내자는 의견도 있었지만 최대한 빨리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특별법에 대한 여론의 관심을 붙들어두기 위해 폐지안을 조기 제출하겠다는게 수투위측의 생각이다.

그러나 수투위의 이러한 시도가 어느 정도 파괴력과 효과를 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박 대표를 비롯한 지도부가 공공이관 이전논의 불참을 언명하는 등 행정도시 문제를 먼저 거론하기를 꺼리는 상황인데다, 당내분도 소강사태에 접어든만큼 우군확보도 그만큼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4월 임시국회에서 과거사법 등 이른바 '3대 쟁점법안' 문제가 집중 거론되면 행정도시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일각에서 "수투위가 이 문제를 다시 거론하고 나서도, 당장 논의가 불붙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는 것도 이런 배경에서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