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공식 인정…9월말까지 부지 선정

산업자원부는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 건설과 관련해 포항과 군산을 포함해 4개 지방자치단체가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조석 원전사업지원단장은 한국언론재단(KPF)이 주최한 포럼에 참석, 포항, 군산외에 영덕과 경주가 각각 청원 및 유치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현재 방폐장유치추진이 거론되고 있는 자치단체는 경북동해안으로 집중되고 있다.

앞서 이희범 산자부 장관은 기조연설을 통해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 건설이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필수적인 문제라고 전제한 후, 내달 초 부지선정절차를 공고한 후 5,6개월내 선정을 끝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장관은 부지선정 과정이 2곳 이상의 지자체 경쟁을 이뤄지도록 하되 정부 지정의 지자체를 포함시키는 방안도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부지로 선정된 도시에는 초기 3천억원 규모의 특별지원금을 지급하는 등의 지원에 대해 법에 규정된 것은 최소한의 조치라고 설명했다. 양성자 가속기 사업을 해당 광역 단체에는 유치토록 하는 등 추가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장관은 중-저준위 폐기물을 보관하는 임시 저장소가 2008년께 포화 상태에 이른다며, 원전국가 가운데 중-저준위 저장소가 없는 곳은 사실상 우리나라 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방폐장 건설 추진이 성과주의식 접근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이 문제를 덮는 장관은 장수했다”며 “이번에 미루면 후임자가 해야 하지만 시기상 미룰 수 없어 장관직을 걸고 나설 수 밖에 없는 처절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