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한·일교류 사업 예정대로 추진"

유홍준(兪弘濬) 문화재청장은 23일 독도 여행제한 폐지에 따른 후속대책과 관련, "경찰 막사, 등대 관리소, 물양장, 탐승로 등 현재 독도에 있는 시설 외에 새 건물을 지을 생각이 없으며, 관광 형태에 맞게 리노베이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문화재청장은 이날 오전 국회 문화관광위에서 독도 관련 현안보고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독도 입도 완화에 따른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안내원 배치운영, 입도자 준수사항 자료배포, 시설물 설치 및 문화재 보호에 영향을 주는 행위에 대한 사전 검토후 허가, 지정된 통로외 출입금지 등의 조치를 하겠다"고 말했다.

유 청장은 "입도는 동도만 허용할 방침이며, 기상 상태 등을 고려할 때 입도가 가능한 시기는 365일중 40일 정도"라며 "철새 번식기에는 특히 입도자 교육을 강화하는 동시에 '독도 천연기념물 백서'를 발간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동채(鄭東采) 문화관광장관도 문광위에 출석, "독도 입도 완화 등 모든 가능한 수단을 활용해 독도문제에 대처해 나가되, '한일 우정의 해' 등 양국간 교류 협력사업은 특별한 상황 변화가 없는한 정상 추진하겠다"며 "특히 한류 네트워크 구축은 더욱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문화부는 독도관련 현안보고서에서 "최근 18개 지방자치단체가 일본내 자치단체와의 교류 사업을 연기, 보류 또는 중단키로 결정함에 따라 향후 각종 교류사업의 중단 및 차질이 우려된다"며 "특히 일본에서 극대화된 한류 열기가 위축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또 "(일본 관광객의 한국) 여행 안전에 대한 문의가 잇따르고 있고, 단체간 교류사업이나 우리측의 교류파기로 인한 수학여행 취소사태 4건이 발생하는 등 관광객의 대폭 감소가 우려된다"면서 "내달 5일 일본 역사교과서의 검정 결과가 발표된 후에 관광객 교류가 더욱 악화될 것으로 우려된다"고 전망했다.

현재 '한.일 우정의 해 2005' 관련 사업은 한국측 주관사업 94건, 일본측 주관사업 300여건 등이 예정돼 있고, '한.일 공동방문의 해'와 관련한 양국간 교류 목표는 500만명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