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金振杓) 교육부총리는 25일 일본의 역사교과서 왜곡 문제와 관련, "일단 4월 일본의 교과서 검정을 기다리고 있다"며 "시민단체와 함께 여러 각도로 우리의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교육인적자원부의 새해 업무보고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일본 교과서 검정과 관련한 정부 대책과 관련, "이제껏 언론에 보도된 것 외에 특별한 것은 없다"며 "그 이상으로 하는 것은 일본을 자극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또 "법무부에서 일진회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병영체험을 시킨다고 하는데 인권침해의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 "그런 일은 없도록 해야겠다"고 말했다.

조기숙(趙己淑) 청와대 홍보수석은 독도 및 역사왜곡 문제 등 한일관계를 다루기 위한 대책기구 구성과 관련, "민관 합동기구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며 "합동기구의 일부 직책을 전문 외교관이 맡을 수도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만수(金晩洙)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내주께 조직이나 기구의 윤곽이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현재 김병준(金秉準) 정책실장 주재로 민정.시민사회.홍보수석,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차장 등이 참여한 가운데 '한일관계 대책기구' 구성 논의를 진행중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