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서 사회부장

포항지역이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 유치장 문제로 시끄럽다.

정장식 시장은 포항발전을 20~30년 앞당길 수 있고,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을 포항에 유치해야 한다는 입장을 여러번 표명했다. 포항공대 교수들도 중·저준위 방폐장 시설은 안전하다는 과학적 논리로 거들었다.

정부는 중·저준위 방폐장 시설은 세계적인 사례를 보더라도 절대적으로 안전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92년 핵 폐기물 매립장 유치 문제로 유혈 사태까지 빚은 청하면 등 일부 면민과 환경단체는 결사 반대다.

정부, 정시장, 과학자 모두 믿을 수 없다며 세계 각국의 피해 사례를 들고 있다.

지하수 오염 등으로 방폐장 인근 지역은 엄청난 피해에 시달리고 있다고 주장한다.

환경단체는 포항에 방폐장이 유치되면 천혜의 자연 자원이 훼손되고 지가 하락과 지역 농·어업이 막대한 피해를 입어 지역 경제가 더 어려워진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시민들은 물론 전 국민들이 어느 쪽 주장이 진실인지 상당히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

이러니 유언비어도 나돈다.

정부의 3천억원 특별지원금과 한전본사 이전, 양성자 가속기 유치 등의 인센티브는 결국 안전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주민 입막음 용이라는 소문이 그것이다.

최근 산자부 장관이 포항을 방문해 지역 유관기관단체장들이 모인 자리에서 방폐장 설명회를 가졌다.

그 자리에서 정장식 시장은 방폐장 유치를 위해 “총대를 멧다”고 했다.

이의근 경북지사가 전국 원전 4곳 중 3곳이 동해안에 있어 방폐장 문제로 고민을 하길래 정시장 자신이 총대를 멘 것이라고 말했다.

정시장의 이같은 말은 지역발전을 위한 충정으로 믿고 싶다.

그러나 시민들은 주민의 생명과 직결된 중대한 문제를 논하면서 시장이 ‘총대’ 운운한 것은 결코 가벼이 넘길 수 없는 실수였다고 지적한다.

때문에 지역발전은 명분이고 정시장 자신의 정치적 행보를 위한 계산된 발언이라는 의심도 받는 것이다.

국가 전력 생산량의 50% 가까이를 책임지고 있는 원자력은 고유가 시대에 기름 한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유가가 50억 달러를 오르내리는 고유가 시대에 원자력이 없었다면 우리 경제는 70년대의 오일쇼크를 또 한번 경험할지도 모른다는 말은 결코 과장이 아니다.

때문에 원자력에서 나오는 폐기물 처분장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러나 시민들이 믿지 못하는 현실에서 어물쩡 넘어가려 해서는 결코 해법을 찾을 수 없다. 과학적인 근거를 투명하게 제시하고 중지를 모아 나가야 한다.

‘폐기물 처리장’이 지역에 들어오는데 누가 반기겠는가.

긍정적인 면, 부정적인 면, 국가의 장래를 위해 왜 이 시설이 필요한가, 하나 빠짐없이 공개하고 설득해야 한다.

환경단체와 일부 반대 주민들도 반대를 위한 반대는 삼가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방폐장은 단순히 포항의 문제가 아닌 국익과 직결된 나라의 문제인 때문이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