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75억 규모 유상증자 결정 공시…상환 전환 우선주와 보통주 발행
장기 신용등급 한 단계 상향 기대

DGB금융그룹 하이투자증권이 2175억 원 규모 유상증자를 결의해 자기자본 1조 원대 증권사로 도약한다. 이는 대형 투자은행(IB)으로 향하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하이투자증권은 23일 이사회 결의를 거쳐 총 2175억 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고 밝혔다.

증자가 계획대로 마무리되면 하이투자증권 자기자본 규모는 2020년 1분기 내에 1조 원대로 도약하면서 본격적인 성장 동력을 갖추게 된다.

이번 유상증자는 상환 전환 우선주(RCPS)와 보통주 발행,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한다.

먼저 제3자 배정방식으로 1000억 원 규모의 상환 전환 우선주를 발행한다.

상환 전환 우선주는 의결권은 없지만 약속한 시기가 되면 발행회사에서 상환을 받거나, 발행회사의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붙은 우선주를 말한다.

하이투자증권이 발행한 상환 전환 우선주는 유동화 전문회사인 점프업 제일차(주)가 인수한다. 점프업 제일차(주)는 자산유동화증권(ABS)을 발행하고 투자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해 상환전환우선주를 인수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DGB금융지주는 점프업 제일차(주)와 총수익스왑(TRS) 계약을 맺어 ABS의 신용을 보강하는 구조이다.

DGB금융지주의 신용보강으로 하이투자증권은 자금 조달 비용을 축소하고 안정적인 중장기 자금을 조달할 수 있다.

상환 전환 우선주 발행가 액은 1600원이고 발행 주식수는 6250만 주로 납입 일은 2020년 1월 17일이다.

이와 함께 주주배정 방식으로 1175억 원 규모의 보통주 발행도 병행한다. 일반주주를 대상으로 발행하는 보통주의 발행 가액은 1175원이고 발행 주식수는 1억 주로 2020년 2월 18일부터 19일까지 청약을 진행하고 납입일은 2월 24일이다.

하이투자증권은 올 3분기까지 연결기준 누적 순이익 473억 원을 기록하며 이미 작년 연간 순이익(434억 원)을 초과 달성하는 등 호실적을 보이고 있다.

올해 9월말 기준 하이투자증권의 자기자본 규모는 7863억 원으로 4분기 실적 성장세를 감안하면 올해 말까지 자체적으로 자기자본 규모를 8000억 원 대로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이투자증권 관계자는 “이번 유상증자는 DGB금융지주의 하이투자증권에 대한 육성의지와 비전, 그리고 그룹 내 하이투자증권의 위상을 반영하는 가늠자”라며 “이번 증자를 통해 당사의 장기 신용등급이 한 단계 상향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무환 기자
박무환 기자 pmang@kyongbuk.com

대구취재본부장. 대구시청 등을 맡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