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특별법 따른 입장문 발표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위원장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위원장

허대만 더불어민주당 경북도당 위원장은 30일 오전 포항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포항지진특별법 제정에 따른 입장을 밝혔다.

허위원장은 먼저 포항지진특별법이 포항시민, 피해주민의 관심과 범대위 등 시민단체·여야 정치권·포항시의 합심협력 속에 연내에 제정된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진특별법이 제정된 만큼 이제 진상규명·피해지원·도시재건 등의 과제를 시작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며, 법 시행과정에서 포항시민과 피해주민의 요구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세 가지 방안을 내놓았다.

세 가지 방안은 △배·보상 수준의 실질적인 피해지원이 되도록 할 것 △포항시 차원의 종합복구(재건) 계획 수립 촉구 △진상구명 및 피해구제 관련 위원회가 포항시민과 피해주민들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도록 구성될 것 등이다.

허대만 위원장은 “특별법 제정과정에서 확인했듯이 주민과 시민단체, 여야 정치권과 포항시가 합심 협력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많은 사람들이 이번 특별법이 배상·보상 등의 구체적인 표현이 빠져있다고 지적하지만 실질적인 피해지원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지금이야말로 저를 비롯한 여권에서 제대로 일을 해서 시민들의 우려를 기대와 희망으로 바꿔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지진피해 복구에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종욱 기자
이종욱 기자 ljw714@kyongbuk.com

정치, 경제, 스포츠 데스크 입니다.

저작권자 © 경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